# 김용호 칼럼집 '전통문화 바라보기'

베이징 동계올림픽 문화공정-애국가
시비문제부터 젊은 국악인 모습 등 다뤄

미국 토크쇼에서 진행자와 영어로 이야기를 나누는 아이돌 가수나, 해외 유명 영화제에서 수상했다는 소식은 이제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성장한 OTT 시장에서도 ‘킹덤’, ‘오징어게임’, ‘더 글로리’와 같은 한국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K-Culture의 중심에는 전통문화가 있다.

‘킹덤’을 본 해외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모은 다양한 모양의 갓,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놀이,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의 ‘범 내려온다’ 등 전통적인 요소들이 세계적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문화의 전파가 한때의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흐름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의 전통문화 소재를 발굴하고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정작 우리 안에서 전통문화를 지키려는 노력은 매우 미비하다.

최근 개편된 음악 교육과정에서는 국악이 제외되어 국악인들이 크게 우려하여 반발한 사례도 있었다.

‘전통문화 바라보기’는 아쟁 전공으로 최초 박사 학위를 받은 전통음악 연주가이자 국가무형문화재 남해안 별신굿 이수자, 전 국립부산국악원 악장이며, 현재 정읍시립국악단의 단장인 저자가 우리가 모르는 다양한 지역 전통문화를 알리면서 그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칼럼집을 출간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문화공정, 애국가를 둘러싼 시비 등 정치적으로까지 비화되었던 사안뿐만 아니라 전통음악의 본산 국립국악원, 전통문화를 창의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젊은 국악인들의 모습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그중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는 주제는 우리가 잘 모르는 지역 전통문화이다.

저자 자신이 이수자인 남해안 별신굿을 비롯한 지역별 굿,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임실 필봉농악, 전주대사습놀이 등 다양한 지역 전통문화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국민이 영위하는 삶의 원천은 문화의 정체성에 있다.

국민의 삶이 모여 국가를 이루고 국가는 그러한 문화의 힘으로 존재가치를 높여 간다.

이 칼럼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고 있는 지역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돌아보게 하는 글이다.

국가의 중요한 미래이며 소중한 가치인 전통문화를 기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있다.

각국의 전통문화는 그 나라의 얼굴이다.

과거가 없으면 현재, 미래도 없다는 단순한 진리처럼 자국의 정체성을 알지 못하면 가치도 그 힘을 잃는다.

최근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K-Culture의 중심에는 전통문화가 있다.

전통문화는 우리의 정체성임과 동시에 창조의 근간이다.

그러나 경제적 이익 창출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는 별개로 우리 전통문화를 지키려는 노력은 미비한 상황이다.

국악단의 단장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인 저자는 지역별 다양한 전통문화와 전통문화과 관련된 현안들을 다루며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촉구한다.

저자는 휘문고를 졸업하고 사범대학에서 수학교육을 전공하던 중 판소리에 심취하여 전주로 내려가 이날치의 손녀 이일주 명창에게 춘향가를 배웠다.

박종선 기악 명인에게 아쟁을 배워 1999년 춘향제 전국국악대전에서 기악부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 별신굿 이수자이며 서울시무형문화재 제39호 아쟁산조 이수자이다.

200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창작 및 표현활동지원 대상자’ 전통음악부문에 선정되었으며 2010년 독자적인 '아쟁' 주제 논문으로 한국 최초 아쟁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북도립국악단 악장, 국립부산국악원 초대 악장, 국립남도국악원 악장, 대구시교육청 대구예술영재교육원 음악감독, 전북도립국악원 교육학예실장을 역임했으며 정읍시립국악단 단장, 전주대사습청 운영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