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대도시권광역교통망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하 대광법)이 보류됐지만 그 때만 해도 분위기가 그리 어둡지 않았다.

다음 소위 회의에서 대광법을 처리하기로 여야 입장이 모아졌다는 말이 쫙 퍼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음 차인 28일 소위에선 통과되리란 예상이 많았고 28일의 회의장에서도 처음엔 분위기가 괜찮았다.

그러나 회의 시작 10여분 전부터 분위기가 급박하게 돌아갔다.

김관영 지사와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 등이 긴장 속에 여기저기 통화했다.

급기야 한병도 위원장(익산을)은 국토위원회 상임위원장실로 기재부 고위 인사를 불러, 큰 소리를 내기도 했다.

국회 기재위원회 출신인 한 위원장은 “(기재부가) 보통 때는 그렇게 도와달라고 하더니 정작 (대광법은) 반대하고 있다”면서 수 차례 불만을 내비쳤다.

한 위원장은 회의 후에 “내가 의정활동을 하면서 큰 소리를 내 본 적이 없다”면서 “해도해도 너무한다 생각해 목소리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평소 차분한 성격의 한 위원장이 큰 소리를 낼 정도로 화가 난 건, 여야가 합의에 이르렀음에도 불구 정부의 부정적 입장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날 회의장 안팎에선 타 지역 의원들도 전북을 많이 도와줬다.

어느 의원은 “입법부가 합의했는데 행정부가 반대한다”면서 “이건 큰 문제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다른 의원들도 “기재부만 설득해 오라”고 도내 의원들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다음엔 어떻게 될까?

만일 이대로 간다면 여야는 합의해도 기재부 반대로 대광법은 통과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도와 정치권은 더욱 체계적으로 전략을 짜야 한다.

좋은 게 좋은 식으로 이해하고 양해한다면, 대광법은 통과될 수 없다.

한 위원장처럼 거세게 밀어붙이는 정치인도 더 나와야 하고 보다 세밀한 전략도 필요하다.

부산가덕도신공항, 대구신공항특별법, 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같은 영남권 초대형 이슈들은 어떤 식으로든 진행이 되고 있다.

산업은행의 경우 노조가 격렬하게 반대하고 있고 은행법에는 본사 위치가 서울로 명시까지 돼 있다.

영남권 이슈나 전남 한전공대에 비한다면 상대적으로 전북 현안은 더디다.

도와 정치권이 대광법이나 남원 국립의전원 설립을 올 상반기 핵심 현안으로 삼을 정도다.

남원 의전원은 끝나도 이미 오래 전에 끝났어야 할 과제인데 아직도 남원 공공의대는 전북의 핵심 현안이다.

그런데 정치권에서의 해결이 더디다면 기재부 출신의 역할을 기대하는 것도 대안이다.

기재부 출신 인사들이 지역내 주요 사안도 있지만 우선 대광법에 전력을 쏟는 것이다.

도내 기재부 출신은 김관영 도지사와 우범기 전주시장이 있다.

우범기 시장은 최근까지 기재부에서 활동했고 막강한 인맥을 보유하고 있다.

전주 그리고 전북의 발전을 위해 대광법은 필수불가결 사업이다.

반드시 성사시켜야 하는 만큼 도와 전주시 그리고 정치권의 체계적 전략 및 활동이 필요하다.

여야는 4월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했다.

3일부터 5일까지 대정부질문 그리고 13일과 27일에는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연다.

또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성공적 유치 및 개최를 위한 결의안 처리도 3일 본회의에서 열기로 합의했다.

4월 임시국회가 열리는 만큼 도와 정치권의 총력전이 필요하다.

기재부 출신의 단체장들을 중심으로 ‘도-시-정치권’의 강력한 원팀 플레이가 요구된다.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