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일 평일-비소식까지 겹쳐
조직력 강한 후보 승기 잡을듯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유력 후보들은 낮은 투표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선거당일인 5일 비소식이 예보되자.

낮은 투표율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우려했다.

3일 각 후보 캠프 등에 따르면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사전투표는 유권자 16만6천922명 가운데 1만7천543명이 참여해 10.

51%의 저조한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 선거구의 21대 국회의원 선거의 사전투표율 31%와 비교하면 20%포인트 이상 떨어졌다.

사전투표율을 놓고 후보들의 유불리를 따지긴 힘들다는 게 정치권 해석이지만, 낮은 투표율을 두고 후보 캠프마다 셈법이 복잡하다.

재선거가 평일인 5일에 실시되고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부재 등을 고려하면 20% 안팎의 낮은 투표율이 예상된다.

게다가 변수도 생겼다.

내내 맑았던 날씨가 선거 당일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기 때문이다.

4∼6일 예상 강수량은 20∼60㎜다.

비는 특히 투표 시간인 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집중돼 투표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진보당 강성희 후보는 “2016년 총선 당시 전주을에서는 111표 차로 당락이 결정된 바 있다”며 “1∼2표 차이로 당락이 결정될 수 있으니 꼭 투표해 달라”고 호소했다.

무소속 임정엽 후보는 “이번 재선거에서 산술적으로 1만4천표를 얻으면 당선될 수 있다”며 “분열된 민주개혁 진영으로 인해 시민들의 소중한 표가 사표가 되지 않도록 표를 몰아 달라”고 역설했다 무소속 김호서 후보는 “선거 막판 빚어진 구태정치에 싫증 난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불러들이지 못해 사전투표율이 저조했다”라며 “자체 분석해보니 저의 지지자들이 사전투표에 많이 참여한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지방정가 관계자는 “투표일이 평일인 데다 비까지 오면 투표율은 30%를 넘기지 못할 것”이라며 “통상 투표율이 낮으면 조직선거의 양상을 띠는데 결국 조직력이 당락을 가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재선거는 민주당 이상직 전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해 치러진다.

민주당은 책임 정치 차원에서 후보를 내지 않았다.

선거에는 국민의힘 김경민, 진보당 강성희, 무소속 임정엽, 무소속 김광종, 무소속 안해욱, 무소속 김호서 후보 등 6명이 출마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