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올해 10개학교지원
편식교정-식사량 조절대비치

전북도교육청은 4일 학교 급식 음식물 쓰레기 증가에 따른 예산 낭비 및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AI 푸드스캐너 도입 등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알렸다.

도교육청은 식생활 교육을 통해 근원적인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차단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각급 학교에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방안 안내 및 실효성 있는 저감화에 앞장설 것을 당부했다.

먼저 편식 교정 등 식사 지도를 통한 음식물 남기지 않기 교육, 학생 개인별 식사량 조절을 위한 조절대 비치, 영양교육·가정통신문·급식 게시판 등을 활용한 교육 등을 운영한다.

또 매주 ‘수다날(수요일은 다 먹는 날)’ 등 잔반 없는 날을 지정 운영해, 학생과 교직원들이 함께 음식물 쓰레기 저감화 운동에 참여토록 유도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영앙사가 학생 선호도와 영향을 고려해 잔반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식품과 조리법을 활용하도록 교사 연수 및 학교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학교급식 운영 평가 시 학교별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실천 여부를 확인한다.

식판 스캔만으로 학생들의 메뉴별 기호도 따른 섭취량 및 잔반량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AI 기반 푸드스캐너 시범학교’도 운영한다.

지난 해 10개 학교가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올해도 학교의 신청을 받아 10개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이서기 과장은 “학교 급식 음식물 쓰레기 발생 실태조사 및 실효성 있는 저감화 대책을 수립해 추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며 “학생들에게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식생활 교육과 음식물 쓰레기 저감화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저탄소 환경급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