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인사청문회 집중질의

전북테크노파크 원장 후보자의 이중 지원과 전문성이 도마에 올랐다.

4일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는 인사청문회를 열고 이규택 원장 후보자가 전북과 경북 포항테크노파크 원장에 동시 지원한 부분과 두 기관에 판박이 수준의 경영계획 발표자료를 제출한 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또 기업인 출신임을 내세웠지만, 경영에 참여한 일부 기업들이 상장폐지 되는 등 논란에 휘말렸다며 전문성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경영평가 하위권을 맴도는 전북TP의 개선방안과 기관장의 역할 및 조직 운영 계획 등 업무능력도 집중 질의했다.

최형열 의원은 “후보자가 전북테크노파크와 포항테크노파크에 이중지원을 하며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며 “전북TP 노조에서 현재 양다리 원장은 필요 없다는 현수막까지 내걸고 있는 만큼 노조와의 관계 설정이 가능하겠냐”고 따져 물었다.

김희수 의원은 “도내 농공단지는 59개 단지, 1,034개사 기업이 입주하고 있는데 대부분 열악한 환경과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며 “농공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사업설명회나, 사업계획서 컨설팅 지원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용근 의원은 “후보자가 제출한 경영계획서를 살펴보니 전북과 포항은 인프라 등이 엄연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전북테크노파크와 포항테크노파크에 제출한 각각의 자료는 대동소이하다”며 “전북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면밀히 파악하여 특화된 정책 마련에 힘쓸 것”을 주문했다.

서난이 의원은 “후보자가 여러 영역으로 짧은 기간을 두고 회사를 많이 옮겨 다닌 것 같다”며 “특히 무혐의 고소사건과 관련하여 처분결과 통지서를 요청을 했는데 자료 제출을 하지 않은 점과 관련하여 의문이 드는 점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수진 의원은 “후보자가 공직자윤리법상 직계존속에 대한 자료요청을 거부했다”면서 “청문회에 임할 의지가 있는지 또는 공직자로서 요구되는 높은 기준점은 인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대해 이규택 후보자는 “포항테크노파크 원장 최종 후보에서 이미 물러났고, 기업들의 상장폐지는 자신과 무관하게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