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을 국회의원 강성희 당선
진보당 21대 국회 첫의석확보
내년총선-지방선거 우위선점
도내 민주-국힘-진보 다당제
국힘은 낮은 득표율에 몸낮춰
지역연고없는 안해욱 3위주목
내년 총선 다자구도 예측불허
강성희, 농협중앙회 전북이전 등
임기 1년 공약을 입법화해야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6일 전주시 효자동 전북도청 부근 사거리에서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6일 전주시 효자동 전북도청 부근 사거리에서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4.5 재선거에서 전주을 국회의원에는 진보당 강성희 후보, 군산시의회 나선거구에선 더불어민주당 우종삼 후보가 각각 당선됐다.

재선거에서 당선된 이들은 곧바로 임기가 시작됐다.

4.5 재선거의 최대 관심사였던 전주을 재선거에서 진보당이 21대 국회 첫 의석을 차지하면서 중앙 및 전북 정치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재선거 결과가 향후의 전북 정치 및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전망해 본다.
/편집자주


/진보당 21대 국회 첫 의원 당선, 전북 다당체제로/

진보당이 4.5 재선거를 통해 21대 국회에서 첫 국회 의석을 확보했다.

중앙당 차원의 적극 지원으로 전주을에서 강성희 국회의원을 선출시켰다.

진보당의 총력 선거 지원이 지역 유력 후보군을 꺾으면서 정가 일각에선 ‘파란’이라고 평하기도 한다.

실제 재선거가 결정되기 전만 해도 진보당이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 이들은 드물었을 것이다.

그런 만큼 진보당은 이번 재선거 승리에 크게 고무돼 있다.

당 지지층에선 진보당이 진보계열 정당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은 물론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과 이후의 지방선거에서도 탄탄한 지지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보당은 6일 중앙당 논평을 통해 “강 의원에게 사랑과 지지를 보내준 전주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진보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과 정치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민주주의와 민생을 실현하는 진보정치를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또 “진보민주세력의 단결로 검찰독재에 맞서 싸워 꼭 이기겠다”면서 “임기가 바로 시작되는 만큼 의정 활동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무엇보다 전주시민에게 약속한 민생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고, 새로운 전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원내 진입에 따라 전북은 다당체제가 형성됐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진보당 등이 고루 의석을 차지하게 됐다.

전북이 3당 체제를 형성한 건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민주당-새누리당-국민의당이 의석을 나눠 가진 이후 거의 3년 만이다.

진보당은 최근까지 윤석열 정부에 대한 공세에 주력해 왔다.

앞으로도 진보당은 초강경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몇몇 사안과 관련해선 전북 중심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대여 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도내 정치권이 주도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의 경우, 진보당은 지난 4일 ‘양곡관리법을 거부한 윤석열 대통령을 거부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농민 생존권과 식량주권을 포기했다”고 현 정부를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과 협치를 강화해 온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과 총선보다 낮은 득표율에 머물렀다.

국민의힘 전북도당은 재선거 결과에 “집권 여당으로써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이번 재보선을 통해서 전북도당은 치열한 민생의 현장에서 함께 고민하고 쇄신하는 것만이 도민 여러분들의 민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임을 깨달았다”고 몸을 낮췄다.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원내 진입에 따라 전북은 다당체제가 이뤄졌다.

내년 총선거를 앞두고 3당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면서도 한편으론 지역 현안에 대해 공통된 목소리를 낼 것이라는 예상이 지역 정가에 많다.

 

/내년 22대 총선거 앞두고 전북 선거 구도 급변/

전북 정가의 관심은 1년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모인다.

선거제도 개편 등의 변수가 있지만 현 21대 총선거를 기준하면 전북에선 전주을 지역을 포함해 10개 선거구에서 선거가 치러진다.

최근 도내에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중진들의 귀환을 포함해 신진 인사들의 대거 도전설 등이 나오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전주을 선거구가 최대 관심지역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우선 진보당은 강성희 의원의 재선을 위해 또다시 당 차원에서 총력전을 펼칠 것이다.

더욱이 앞으로 1년여의 기간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지역 조직을 다지는 데 힘을 투입할 가능성이 크다.

 전북이 텃밭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현역 비례대표인 양경숙 국회의원, 이덕춘 변호사, 이정헌 전 JTBC 앵커, 최형재 전 총선후보 등이 자천타천 입지자로 꼽힌다.

이들간 경쟁은 사실상의 본선이라는 일반적 시각을 감안할 때, 그 어느 경선 과정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여기에 국민의힘은정운천 도당위원장(비례대표)의 재도전이 유력하다.

정 위원장은 이번 재선거를 앞두고 막판까지 출마를 고심했지만, 이번에는 불출마하고 내년 총선에 도전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과거 전주을 3파전 구도에서 당선된 바 있는 정 위원장은 집권여당의 힘을 기반으로 내년 총선에서 호남 출신 보수정당의 첫 3선 국회의원에 도전한다.

정 위원장은 내년 지역구 도전이 마지막 선거라고 볼 수도 있어 총력을 다할 수밖에 없다.

이런 구도 속에 무소속 후보가 또 나올 가능성이 있다.

다자구도가 되면 표가 어떻게 분산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무소속 안해욱 후보가 예상을 깨고 3위의 득표율을 올리는 등 선거에 변수가 될 여지가 충분하다.


/깜짝 등판 무소속 안해욱 3위, 국힘은 5위에 그쳐/

4.5 재선거의 또 다른 관심사는 무소속 안해욱 후보였다.

영남 출신인 안 후보는 전주에 지역 연고가 없음에도 불구, 이번 재선거에 뛰어들어 10.14%의 득표율을 올렸다.

모두 6명의 후보 가운데 당선자인 진보당 강성희 후보(39.07%), 무소속 임정엽 후보(32.11%)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안 후보가 3위를 차지한 데에는 여러 해석이 가능하다.

안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공격하면서 인지도가 높아졌다.

또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에 불참하면서 민주당 지지층 일부가 대여 강공에 나선 안 후보를 지지했다고도 볼 수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김기현 대표와 지도부가 전주를 찾아 지원유세를 펼쳤음에도 불구, 김경민 후보가 득표율 8.0%로 5위에 그쳐 지역 장벽 넘기가 쉽지 않음을 보여줬다.

따라서 내년 총선거 이전에 양곡관리법 개정안, 대광법 등을 전북 현안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전향적 지원에 나설 지가 관건이다.


/강성희 민생을 파고든 공약은? /  

진보당 강성희 당선인이 전주을에서 당선될 수 있었던 배경 가운데 하나가 민생을 파고든 공약이다.

그는 진보당의 금리인하운동본부장을 맡아 ‘전북은행 대출금리 인하’ 운동을 가장 먼저 시작하면서 고금리에 시달리던 시민과 소상공인들의 많은 지지를 얻었다.

그는 후보시절, 시중은행들이 신규대출만 금리를 인하하는 ‘꼼수’ 금리정책을 피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은행들이 이자 장사로 40조의 수익을 내고 역대급 성과급 잔치를 벌였다며, 은행이 ‘신규 대출만 금리 인하’하는 ‘꼼수’를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JB금융지주가 지난 해 이자장사로 6010억의 당기순익을 거둬 역대 최대실적을 거뒀다며 전북은행의 대출금리인하 동참도 촉구했다.

이에 더해 강 당선인은 선거과정에서 ‘고물가 지원금 100만 원 지급, ‘대출금리 인하 3법’, ‘청소년 무상교통’ 등 진보색채가 뚜렷한 공약들을 제시했다.

청소년 관련 공약은 무상교통 서비스와 청소년 노동보호법 등 두 가지다.

전주 청소년(6-18세) 무상교통 공약은 전주시 총 예산의 0.2% 수준이면 가능하며, 점진적으로 65세 이상 어르신과 전주시민 모두를 대상으로 무상교통 서비스를 확대해 가겠다고 약속했다.

청소년 노동보호법 제정을 통해 1일 7시간, 주 35시간 근로시간 제한과 야간근로금지 및 휴게 보장, 현장 실습생·청소년 노동자 건강검진비 지원 등도 실천하기로 했다.

또  농협중앙회 이전 등을 통해 대한방직 부지를 ‘금융허브도시’의 거점으로 만들고, 전주시 서부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황방산 터널 추진에 대해서는 광역급행교통망과 대중교통우선차로제 등 친환경 교통 시스템을 강조했다.

이와함께 농협중앙회 이전, 한국투자공사를 비롯한 금융공기업 유치, 전북형 공공은행 설립,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수소 상용차 특화기지로 육성, 전주·완주의 수소동맹으로 수소 도시 완성 등도 공약으로 내놨다.

하지만 임기가 내년 5월29일까지로 ‘1년짜리’ 의원으로 활동하게 돼 구체적 입법으로 이어질지는 강 의원의 숙제로 남았다.

/서울=김일현기자ㆍ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