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국악원 15일 '명불허전'
시작 조상현 명창 '사찰가'
조흥동 명무 '한량무'-대금
원장현 시나위합주 등 선봬

국립민속국악원 오는 15일부터 5월 21일까지 명인, 명창, 명무와 함께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제 5회 대한민국 판놀음’ 축제를 연다.

개막공연은 ‘명불허전’으로 15일 오후 3시 국립민속국악원 예원당에서 축제의 시작을 연다.

국악계 한 획을 그은 국악계의 살아 있는 전설인 조상현 명창의 단가-사철가, 김일구 명창의 적벽가 중-장승타령, 신영희 명창의 춘향가 중-사랑가, 왕기석, 신영희 명창과 국악연주단 기악단이 함께하는 단막창극- 춘향가 중 어사, 장모 상봉하는 대목, 강정열 명창의 심청가- 심봉사 뺑덕이네 잃고 탄식하는 대목, 시나위 합주에 원장현(대금), 최경만(피리), 이동훈(해금), 김무길(거문고), 가야금(송화자), 김영길(아쟁), 김청만(장구), 조흥동 명무의 한량무, 진유림 명무의 살풀이, 신영희, 박양덕, 유영애, 이난초, 유수정 명창의 남도민요 등 민속악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최고 예인들의 명품 무대가 펼쳐진다.

사회에는 국악인 오정해(동아방송예술대학 교수)가 진행한다.

‘별별창극’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단체 8개의 작품이 펼쳐지는 무대다.

중견부터 신예에 이르기까지 전통에 기반을 두고 새롭게 해석해낸 창극에서부터 서양의 고전을 창작 창극으로 꾸민 무대 그리고 연희극 등으로 구성됐다.

19일 전주세계축제조직위 ‘심청패러독스’, 22일 한국중고제판소리진흥원 창극 ‘로미오와 줄리엣’, 26일 고창농악보존회 ‘이팝:소리꽃’, 29일 중앙대 전통예술학부 ‘니가 이놈 토끼냐?’5월 3일 조민지아트컴퍼니 ‘춘향뎐’, 10일 거문고병창클럽 ‘문제의 숨은곡 찾기’, 13일 유쾌한 악당 ‘호랑이를 타는 방법’, 17일 목성 ‘바로크판소리심청’ 등이 공연된다.

공연 시간은 평일 오후 7시, 토요일 오후 3시이며, 공연 장소는 국립민속국악원 예원당, 예음헌이다.

‘토크옛설’ 은 명인, 명창들이 풀어내는 그 시절 이야기 무대로 매섭게 배워 맛있게 익힌 소리 공부길, 청춘 시절부터 함께해 온 동무들과의 예술길, 고희를 지나 미수를 바라보는 인생 길목에서 무대 뒤, 그들의 삶과 예술 이야기를 들어본다.

20일 남썰은 호쾌한 남자들의 무대로 김일구 명창, 김일구 명인, 정화영 명고, 원장현 명인, 이태백 명인이 출연한다.

27일 여썰은 여장부들의 수다보따리 무대로 신영희 명창, 박양덕 명창, 김영자 명창, 김수연 명창, 강정숙 명인이 출연한다.

이야기진행은 왕기석 명창이 이끌어 간다.

폐막공연은 계묘년 흑토끼의 해를 맞이하여 창극 ‘산전수전 토별가’- 토끼와 별주부의 난세 생존기를 선보인다.

전통적인 판소리 수궁가의 잘 짜여진 소리 위에 각자의 방식으로 난세를 살아가는 토끼와 별주부의 이야기가 더해져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한다.

동물의 눈을 빌린 강자와 약자 사이의 대립과 갈등, 날카로운 풍자와 골계미, 소리의 이면을 잘 살린 전통창극의 진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극본․연출 조광화, 작창 왕기석, 음악감독 조용안, 작곡 강상구, 안무 심새인, 무대미술 정승호, 국립민속국악원 연주단이 참여하여 전통창극의 새로운 이면을 그려낸다.

왕기석 원장은 “국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의 확대와 참여의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축제의 장, 문화와 함께하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공연문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