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도 799호선, 국도1호선
직접 접속 동서노선 강화
완주산단 등 물류 수송 원활
안호영 정책협의회 공식 건의

완주군이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을 계기로 기존의 완주산단 등과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4,000억 원대의 국도 신설에 적극 나섰다.

12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방도 799호선을 축으로 형성된 완주산단과 조성 예정인 ‘수소특화 국가산단’ 등의 원활한 물류 수송을 위해 국도 1호선과 직접 접속하는 새로운 국도를 만들어 지역간 동·서 노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 전남, 경남권에 진입하는 물류통행은 주로 완주IC를 통해 완주산단으로 이동하고 있어 국도 17호선에 통행량이 집중, 동서 방면의 우회도로를 개설해 교통혼잡과 병목구간을 해소하는 일이 다급한 현안으로 부상했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용진읍 운곡리에서 삼봉지구를 거쳐 익산시 춘포면까지 직선으로 긋는 길이 12.3km에 폭 20.0m의 4차로를 국도로 신설해야 할 것이라고 각계에 적극 건의하고 나섰다.

정부 방침에 맞춰 조성될 수소특화 국가산단과 완주산단, 국가식품클러스터, 탄소소재 국가산단 등 전북의 주요 산업단지 간 연계를 강화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해 용진~삼봉지구~익산 춘포면을 잇는 4차로 국도 신설이 화급을 다툰다는 주장이다.

국도 신설을 위한 총 사업비는 약 4,150억 원으로 추정됐으며, 하루 교통량이 1만,7000대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는 등 타당성 측면에서는 충분하다는 게 완주군의 설명이다.

완주군은 국도 신설을 위해 지난 10일 군청 4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협의회’에서 국회 안호영 의원에게 건의하는 등 현안 추진을 공식화한 데 이어 중앙부처와 국회를 대상으로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적극적인 추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완주군은 국도 1호선과 접속하는 국도 신설을 정부의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해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완주군은 전북도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등에 관련 수요조사 자료를 제출하고 올 하반기부터 국토부의 기본요건 검토와 후보사업 선정을 위해 적극 뛰겠다는 입장이어서 주목된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소경제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도로 등의 기반시설을 동시에 입체적으로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새 국도를 건설하면 산단 주변에 부족한 동서 도로망을 확충해 기업들의 물류비도 절감하고 지역 간 연계 교통체계도 강화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완주=박태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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