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종 '오늘의 눈사람이 반짝였다'

걷는사람 시인선 86번째 작품··· 첫시집
일상적 순간의 자그마한 눈부심 그려내

걷는사람 시인선 86번째 작품으로 이영종 시인의 시집 ‘오늘의 눈사람이 반짝였다’가 출간됐다.

정읍에서 태어나 2012년 도내 일간지 신춘문예에 당선된 시인은 신춘문예 심사에서 순정이 있는 따뜻한 서정과 맑은 연민을 표현했다는 평을 받았다.

다정한 시선과 온기를 지닌 채 꾸준히 작품 활동을 이어온 이영종의 첫 번째 시집이 ‘오늘의 눈사람이 반짝였다’라는 이름으로 묶였다.

이영종은 삶의 한 장면을 사려 깊게 담아내는 법을 아는 시인이다.

그의 시세계는 타자에 대한 호기심으로 시작해 대상의 마음을 상상해 보려는 다정함으로 갈무리되는데, 시인이 온화한 마음으로 길러낸 풍경은 수채화 같은 맑은 색감으로 풀어져 우리의 마음을 어루만진다.

이때 시인이 그려내는 서정이 그의 윤리적 가치관에 기반한다는 점을 눈여겨볼 만하다.

이를테면 “호남선 개태사역 부근에서 멧돼지 한 마리가/열차에 뛰어들었다는 기사를 나는 믿기로 했다”라는 문장에서 엿볼 수 있는 “서정적 믿음”(해설, 박동억)이 “오늘 밤 내가 떨지 않기 위해 덮을 일간지 몇 장도/실은 숲에 사는 나무를 얇게 저며 만든 것”(「노숙」)이라는 지각에 도달하는 것이다.

시인은 더없이 일상적인 순간에서 자그마한 눈부심을 포착하는 작업에도 능숙하다.

그는 “여기와 저기 사이에 무엇을 그릴래?”라는 물음을 “너와 나 사이에 무엇을 띄울래?”(「멀리서 두드리는 것들」)라는 호기심으로 변주하며 타자를 향해 손 내밀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궁금해 참을 수 없어 그렇게 타고나서 어쩔 수 없어”(「햇발에 대해 궁금함」)라는 구절에서 알 수 있듯 관계와 연결을 중시하는 시인의 움직임은 곧 “아무 데나 날아가는 웃음을 태양까지 쌓는 일”(「바다가 보이는 미용실」)이 된다.

표제가 된 “오늘의 눈사람이 반짝였다”(「오늘의 눈사람이 반짝였다」)라는 표현처럼, 내일이면 이 세계에서 사라질지 모르는 눈사람으로부터 오늘의 분명한 반짝임을 발견하는 것이 우리가 가진 소임인지도 모른다.

앞으로도 시인은 세계 곳곳에 깃든 웃음과 환대를 통해 끝없는 반짝임을 포착할 것만 같다.

박동억 문학평론가는 이영종의 시세계를 “서정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로 정의한다.

또한 “이 시집을 단 하나의 표정으로 바꾸어 표현한다면 그것은 세상의 모든 존재를 환대하는 미소일 것”이라고 진단하며, “결국 당신을 향한 미소는 이 시집을 이루는 존재 자체”라고 의미화한다.

“사랑을 나누고 사랑으로 되돌아오는 몸짓이야말로 이 시집에서 행하고 있는 전부인 듯 보인다.”라는 예리한 시선이 시집의 이정표가 되어 준다.

추천사를 쓴 안도현 시인은 “이영종 시인은 말과 말 사이 밀도가 매우 높은 세밀하고도 다정다감한 감각을 구사한다. 그의 작법은 바느질에 가깝다. 그는 말을 한 땀 한 땀 누비고 깁고 감치고 박는 일에 진력한다. ”라고 분석하며, “이 세상의 소리에도 물성이 깃들어 있다는 듯, 눈에 보이지 않는 향기도 언어로 다 보여 줄 수 있다는 듯 시를 매만지는 시인”을 향해 지지를 보낸다.

위로가 필요한 순간, “눈이 부셔 우리가 졌어/괜찮아/유쾌해도 괜찮아”(「햇발에 대해 궁금함」)라는 따사로운 응원을 건네는 이 시집을 권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