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지주 고든M. 존슨 상원
의원 방한단 김지사 예방

 

전북도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미국의 뉴저지주 고든 M전북도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미국의 뉴저지주 고든 M.존슨 상원의원을 비롯한 방한단이 14일 전북을 찾아 김관영 전북지사를 예방하고 한·미 양 지역간 문화, 경제 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전북도와 농업 분야에서 공통점이 많은 뉴저지주는 미국 대표 스마트팜 기업인 ‘에어로팜스’와 미국 최대 한국 농식품 유통 기업인 ‘H-Mart’의 본사가 위치해 있다.

특히, 지난해 9월 김관영 전북지사가 미국 세일즈외교에 나섰을 때 H-Mart 서부지역과 농식품 수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향후 경제통상 상호협력 확대에 중요한 지역으로 부상한 교류지역 중 하나다.

존슨 상원의원은 “2019년 행사 당시 한지로 만든 인형이나 한지 체험 등 전북을 대표하는 한국 문화 체험과 방문객에게 나눠준 고추장이 매우 인상깊었다”며 한국 문화의 시작과 중심지인 전북도와의 문화교류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김관영 도지사는 “고든 존슨 의원의 방문을 계기로 양 지역간 문화, 경제, 통상 등 다양한 교류를 넓히고, 우호와 협력을 다져나가자”며 “농생명산업의 수도 전북에서 생산 가공되는 각종 농식품제품 수출에 대한 협조와 세계 청소년들의 축제인 새만금 세계잼버리에 대한 관심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와 미국 뉴저지주는 지난 2000년 자매교류결연을 맺은 후 지속적으로 지역 간 교류 추진을 위해 노력해 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