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이백면 행정복지센터(면장 공대현)는 최근 고위험 취약계층인 치매노인, 발달장애인 등의 사회안전망 강화로 실종 방지 및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안전 이백!’ 돌봄망 구축(이백면 특화사업)을 위해 보건지소와 파출소와의 업무 협약 체결을 맺었다.

치매노인 및 발달장애인 등의 지문과 사진, 보호자 연락처 등의 신상정보를 등록하여 실종 사고 발생시 등록된 자료를 활용해 더욱 신속하게 가정 복귀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적극 활용 할 수 있도록 보건지소와 파출소와의 업무 협약을 체결해 안전한 이백 돌 봄망을 위한 공조 체계를 구축 할 계획이다.

특히 이백면 행정복지센터는 고위험 취약계층 발굴 시 치매등록 등 보건지소 사업 연계, 지문 사전등록 안내 등을 하며 보건지소는 치매 등록여부 등 확인, 치매 관련 서비스 연계 및 공유 등을 안내하고 파출소에서는 지문, 사진, 보호자 인적사항 등 등록 여부 확인 및 공유, 맞춤형복지업무 담당자 가정방문 요청시 동행 지원을 협약했다.

한편 이백면장(공대현)은 “치매노인 및 발달장애인 등의 지문등록을 통해 고위험 취약계층의 안전망 돌봄을 구축하고 보호자의 부담을 줄이며, 치매나 장애가 있어도 걱정 없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이백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