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내 의료기기
제작성형 등 시제품 제작

전북도와 전북대학교병원은 20일 ‘탄소소재 의료기기 개발 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 날 개소식에는 정운천 국회의원과 복지부, 전북도, 전북대병원 주요 관계자 50여 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탄소소재 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는 지난 2020년 보건복지부’생체적합성 탄소소재 의료기기 산업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4년간 총 125억5천만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전북대 병원 내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2,053.08㎡) 규모로 지난해 10월 건축이 완료됐고, 올해까지 의료기기 제작 성형·가공 및 시험평가 장비 등 총 35종을 구축, 탄소소재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시제품 제작과 평가, 기업 지원 등을 수행하게 된다.

생체적합성 탄소소재 의료기기는 가볍고 튼튼하며 부작용이 적어 생체적합성이 높다.

또한 X-ray, MRI 검사장비에 진료 부분이 가려지지 않는 이점을 가진다.

그동안 도는 탄소산업을 집중 육성해 왔고 관련 기업과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등 관련 인프라가 풍부해 탄소소재 의료기기를 개발하기 위한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번 센터 개소로 국내에서 유일한 탄소소재 의료기기 전문기관을 보유하게 돼 관련기업의 새로운 시장 진출과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더해 전북도는 센터의 기능을 더욱 강화시키기 위한 후속 R&D 사업인 ‘생체적합성 탄소소재 의료기기 기술개발사업’의 국가예산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오택림 미래산업국장은 “탄소소재 의료기기 개발 지원센터 개소는 탄소산업과 의료기기 산업의 연계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전라북도가 탄소소재 의료기기 선도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