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벤처투자포럼' 개최
수도권-지역벤처 투자사
엔젤 투자자 참석··· 고영하
엔젤투자협회장 참석 강연

21일 전주 전북테크비즈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제3회 전북벤처투자포럼에 김관영 도지사와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21일 전주 전북테크비즈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제3회 전북벤처투자포럼에 김관영 도지사와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지역 창업자들과 수도권 투자사들이 함께 참여하는 ‘전북벤처투자포럼’이 활성화되며, 지역창업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민간에서 생태계를 만들고 공공이 뒷받침하면서, 민간 벤처투자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전북도·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전북창조센터)는 21일 전북테크비즈센터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 민간투자사, 창업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벤처투자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수도권 및 지역 16개 벤처투자사와 20여명이 넘는 엔젤투자자가 참석해 창업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엔젤투자자는 기술력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창업 초기 벤처기업에 자금 지원과 경영 지도를 해주는 개인투자자다.

포럼에서는 벤처업계 대부라고 불리는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이 참석해 ‘지역창업 생태계 활성화’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고 회장은 하나로미디어를 창업한 후 SK텔레콤에 매각하고 한국엔젤투자협회를 만들어 활동 중이다.

그가 주도한 테해란로 고벤처포럼은 2013년부터 10년째 운영중으로 국내 벤처투자 활성화에 기여해오고 있다.

한국엔젤투자협회는 국내 엔젤투자자를 교육ㆍ관리하며 중소벤처기업부 TIPS프로그램 운영을 총괄한다.

이 TIPS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까지 고 회장이 산파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강연에서 고 회장은 “지방소멸 문제의 극복은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있다”면서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창업을 통해 인재와 혁신 기업들이 나오도록 지방정부가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지사는 이 자리에서 도내 창업기업의 벤처투자와 TIPS프로그램 선정 확대를 위해 많은 관심과 조언을 고 회장에게 당부했다.

김 지사는 “창업기업은 지역의 중요한 혁신자원으로 도내 우수 인재들이 지역에서 예비유니콘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벤처투자 네트워크 고도화를 통해 도내 투자 여건을 대폭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날 포럼에는 내달 결성될 ‘전북도-KDB 지역혁신 벤처펀드’ 3개 투자사가 참여하는 1:1 투자상담 부스 운영과 유망 스타트업으로 케나프(아욱과 한해살이풀)를 이용한 친환경 조사료 제조 기업 ㈜올빅(대표 하동욱), 반려견 치매진단 솔루션 ㈜키베이직(대표 최주영) 등이 기업 투자설명회(IR)를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포럼은 도내 유망 창업기업을 소개하고 투자 정보공유 및 네트워킹을 목적으로, 매월 한차례씩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