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특별자치도 청사진 제시

전북형 특례 등 961건 발굴
이민권한이양 등 10대 전략
2040년 190만명 인구회복
김지사, 실질특례 담아낼것

2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전북특별자치도 개정안등 비전에 브리핑을 갖고 있다. /전북도 제공
2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전북특별자치도 개정안등 비전에 브리핑을 갖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 제정 3개월 만에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다.

김관영 지사는 25일 브리핑을 통해 ‘글로벌 생명경제 도시’를 목표로 한 전북형 특례 306건과 교육청과 도의회 등에서 제시한 특례 655건을 발굴해 앞으로 특자도법 개정을 거쳐 정부 권한을 이양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농생명 산업 육성과 이민 권한의 광역 이양, 금융기관 집적화, 친환경 산악관광 특구, K팝 국제교육도시 등 10대 핵심 전략을 중심으로 세부 특례 조항 등도 공개했다.

개정안에는 전북도와 시·군, 국회, 의회, 교육청 등에서 발굴한 구체적이고 차별화한 권한 특례들이 담겼다.

우선 세계 제1의 스마트팜 등 4대 ‘생명산업 육성’은 생명 자원을 융·복합한 전북형 생명산업을 육성해 국제적으로 농생명 산업 선도를 목표로 한다.

도는 새만금 재생에너지클러스터 효과를 극대화하면 10만여개의 일자리 창출, 생산액 25조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모빌리티, 수소·이차전지, K-문화관광 등 '전환산업 진흥'은 기존산업을 생명경제 방식으로 전환해 한국형 전환경제로 확산하는 데 목표를 뒀다.

글로벌 생명경제도시 ‘기반 구축’은 사람·자본이 모이는 경제기반을 마련해 2040년까지 인구 유입,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대책이다.

‘도민 삶의 질 제고’ 분야는 수도권·대도시와 도농복합 지역 간 삶의 질 격차를 줄이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개선을 통해 도시 수준의 생활·의료 체계와 농촌 활력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자치권 강화’ 분야는 안정적 재정과 실질적 지방분권 시대를 열겠다는데 방점이 찍힌다.

김관영 도지사는 “법률 개정안 내용은 더 특별한 전북으로 변화시킬 씨앗이 될 것”이라며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전북경제와 도민들의 삶을 발전시킬 실질적인 해법을 특례에 담아내겠다”고 약속했다.

도는 이번 개정안을 국무총리실 특자도 지원위원회에 전하고 올해 안에 국회 통과를 위해 각 중앙 부처별 입법 절차를 협의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특자도 국민지원위원회를 출범하고 여야 정치권의 공조도 강화하기로 했다.

도는 특자도 시대가 열리면 오는 2040년까지 1천900개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 15만 개를 창출해 190만 인구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