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시군의장협 "보훈병원 산재병원 전북 건립" 촉구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전주시의회 이기동 의장)가 27일 장수 스마트팜 단지 스마트 농업지역 지정 고시와 보훈병원·산재병원의 전북 건립을 촉구했다.

전북의장협의회는 이날 ‘나봄리조트장수’에서 열린 제274차 월례회에서 장수 스마트팜 단지 스마트 농업지역 지정 고시 건의안과 특수목적 공공병원 보훈병원 및 농업특화 산재병원 건립 건의안 등 2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장수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는 지방인구소멸을 막고, 미래농업 대응을 위해 조성 중이다.

협의회는 “스마트팜 단지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연계시설의 단지 내 조성이 필수지만 현행 농지법상 추진이 어렵다”며 “스마트농업 지정 고시와 특례 부여로 농업 혁신과 지방소멸을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협의회는 “전북에는 3만명이 넘는 보훈대상자가 거주하고 있고 전남보다 산재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병원의 부재로 광주, 대전, 서울 등으로 찾아가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특별자치도로 독자 권역 지위를 확보한 전북에 보훈병원과 농업특화 산재병원을 설치할 것”을 건의했다.

이날 의결한 장수 스마트팜 단지 스마트 농업지역 지정 고시 건의안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북도에, 특수목적 공공병원 보훈병원 및 농업특화 산재병원 건립 건의안은 국회와 전북도, 전북도의회에 각각 보낼 예정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