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제2차 기본계획 수립
사회적약자 맞춤형 정책 추진
범죄-각종 위험에 안전보장
인권 친화적 도시환경 강화

전주시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누구나 보호받고 존중받는 인권도시를 만들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시는 올해부터 오는 2027년까지 5년간 전주시 인권 행정의 기틀이 될 ‘제2차 전주시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일 밝혔다.

이 기본계획은 ‘전주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인권정책의 비전과 중장기목표, 분야별 정책과제 및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수립해 시민의 인권을 보장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이다.

앞으로 전주시가 추진하는 인권정책의 지침으로 활용된다.

 이번 2차 기본계획은 민선8기 주요 공약사업과 전주시 주요 정책, 지역 특성 등을 반영해 행정 수행과정에서 인권이 자연스럽게 고려될 수 있도록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도시 전주’라는 비전으로 설정됐다.

주요 내용은 ▲사람중심 인권도시 ▲안전보장 행복도시 ▲함께하는 공존도시 ▲인권중심 행정도시 등 4대 목표가 제시됐다.

또, 이를 실현하기 위한 8대 추진전략, 46개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시는 이 기본계획을 토대로 아동·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주거취약계층, 이주민 등 사회적약자를 배려하고 누구나 보호받고 존중받는 사람중심 인권도시 구현을 위해 함께 누리는 맞춤형 인권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확대된 인권개념을 반영해 안전과 환경, 노동, 청년, 스토킹, 디지털 성범죄, 1인 가구, 자살 예방 및 마음 치유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시민이 범죄와 각종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인권친화적 도시환경 정책을 강화키로 했다.

시는 제2차 기본계획을 토대로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연중 모니터링을 통해 추진실적 및 성과를 점검한 후 성과가 미비하거나 추진이 어려운 경우에는 수정·보완을 거쳐 다음 해 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이번 2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연구용역에 착수, ▲국내·외 인권도시 사례 분석 ▲전주시 인구·환경·문화 지역적 특성과 인권 여건 분석 ▲시민 인권실태 설문조사 및 사회적약자 등 대상별 심층면접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안을 마련했다.

최락기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을 토대로 시정 전반에 인권을 반영해 인권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고, 시민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도시 전주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