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교시설 주민 개방
모 초교운동장 살인사건 등
발생해··· 전북 배움터지킴이
운영미흡 학교보안관 확충을

최근 도내 모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살인사건 발생으로 충격과 함께 학교 안전 문제가 급부상하고 있다.

외부인의 무분별한 출입으로 학생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교육부는 ‘학교복합시설 활성화계획’을 통해 학교 부지나 도서관, 수영장, 공연장 등의 시설을 만들어 지역 주민과 함께 사용토록 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지역주민의 편의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안전 역시 중요하며, 학교가 가장 안전한 공간이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 지난 2010년 서울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서는 여학생이 납치돼 성폭행당하는 ‘김수철 사건’이 발생했다.

2013년에는 부산 한 고등학교에서 흉기를 든 괴한이 교실까지 침입해 2학년 여고생을 납치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2014년에는 전남 한 초등학교에서 신원불명 남성이 운동장에 침입해 학생을 성추행하고 피해 어린이를 인근 야산으로 끌고가는 일도 생겼다.

2021년엔 충남 아산 한 초등학교 교실에 흉기에 찔린 40대 남성이 들어와 교사와 학생들이 대피하는 소동도 벌어졌다.

이처럼 학교가 안전하지 못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도내 한 초등학교에서 일련의 상황이 벌어지면서 학교안전에 대한 관심이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전북의 경우 학교안전대책에 다소 미흡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울의 경우는 이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학교보안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초등 및 특수학교에 학교보안관을 배치해 학생의 안전한 학교생활과 교육안전망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 배치인원은 국공립초 577교에 1,200여명, 특수학교 32개교 60여명 등이다.

이들은 외부인 출입통제, 등학교 안전지도, 순찰, 학교폭력 예방활동 등에 주력하고 있다.

반면 전북은 학교보안관의 순 우리말인 배움터지킴이가 활동하고 있지만 대부분 등학교 시간 교통지도에 전념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학교에서 신청을 잘 하지 않아 운영이 미흡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도내 운영 학교는 778교 중 232교에 불과하다.

전북교사노조는 1일 성명서를 통해 학생안전을 촉구했다.

이들은 ”학교 개방을 강요하기보다는 무력 발생시 제압이 가능한 학교보안관 확충, 학교보안관의 방문객 확인 강화를 통한 출입로 통제, 학교 방문 사전예약제 법제화, 학교 입구에 자동 개폐 장치 설치 등으로 학생 안전을 우선으로 한 안전강화대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