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예산 120개 중점 사업
상용차 등 46개만 예산결정
전주시 광역소각장 등 난색
임부지사, 국토부 등 방문 설득

전북도의 주요 사업에 대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여부가 불투명해 보다 적극적인 예산 확보활동이 요구된다.

특히 5월은 부처예산안이 마감되는 시기로 기재부 제출 전까지 부처 반영여부가 중요해 부처 설득과 예산반영이 중요하다.

이에 도는 이달 한달 동안 각 실국장 중심으로 주 2회 이상 중앙부처 방문활동에 나서는 한편, 일일보고 체계를 구축해 필요한 경우 시군과 정치권과의 공조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1일에는 임상규 행정부지사가 국토부와 문체부, 고용부 등을 차례로 방문하고 예산반영을 설득했다.

오는 3일에는 도내 국회의원들과 김관영 지사가 예산정책협의회를 갖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도는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120개 중점관리대상을 선정하고 총 1조4천억원을 요구한 상태다.

하지만 현재까지 예산확보가 결정된 것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과 ‘새만금 자율운송 상용차 실증지원 인프라 조성’ 등 46건에 불과하다.

계속사업의 경우 사업비 반영에 큰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보이나, 예비타당성이 진행중인 사업이거나 신규사업 반영이 어려운 상태다.

더구나 윤석열 정부가 올 초부터 재정총량 관리와 재정건전성 강화를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어 정부안 단계에서부터 반영이 중요해졌다.

정부가 미온적인 대표 사업은 하이퍼튜브 기술개발이다.

이들 사업의 경우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이후 반영여부를 결정하자며 예산 반영을 미루고 있다.

신규사업인 전주시 광역소각장 처리시설 사업과 관련해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중이어서 정부가 내년도 사업비 반영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국립중앙도서관 전주분관 건립’과 대통령 공약인 ‘국제 태권도사관학교 설립’, ‘국립 유소년 스포츠콤플렉스 조성’사업 등도 안개 속이다.

전북을 K-컬처의 중심지로 성장‧발전하기 위한 ‘K-콘텐츠 지원센터 건립’과 ‘K-Film 제작기반 및 영화산업 허브구축 사업’ 역시 예산이 확정되지 않았다.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예산을 확보하는데,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정부 관계부처를 상대로 논리를 제공해가며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보다 많은 국가예산을 확보해 지역발전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