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농가 입점 매출 10억 돌파
시, 올해 판매 40억 목표달성
오픈마켓에 추가판매처 발굴
쇼핑-LIVE방송 등 홍보 주력

익산시 마을전자상거래가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농가 지원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익산시 마을전자상거래에는 1천여 농가가 입점해 있으며, 올해 4월말 기준 원예농산물 매출 10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31.6% 증가한 수치이다.

익산시는 ‘생산은 농민이, 판매는 익산시가’라는 슬로건 아래 공격적인 마케팅을 주도하면서 매출증대를 이끌고 있다.

특히 시는 마을전자상거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쇼핑몰 대행 운영 및 라이브 방송 등 농·특산물 분야 온라인 마케팅 경험이 풍부한 대행사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주력상품 프로모션 및 온라인 쇼핑몰 기획전 등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 토마토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들을 돕기 위해 기획전을 마련, 5천 500만 원 가량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이렇듯 익산시 마을전자상거래가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으면서 입점 농가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마을전자상거래 입점 농가는 2021년 611농가에서 지난해 904농가로 늘어 났으며, 올해는 1천 농가를 돌파했다.

시는 올해 판매액 40억 원 목표 달성을 위해 탄탄한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바탕으로 온라인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기존에 입점한 오픈마켓(네이버, 지마켓, 옥션, 11번가)에 추가로 판매처를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우체국 쇼핑 및 라이브 방송 등 홍보 마케팅에 주력키로 했다.

정헌율 시장은 “소농·영세농·고령농이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 없이 농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마을전자상거래를 통해 농촌과 도시의 상생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