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로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이경로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우리나라는 한반도라는 지정학적인 위치에서 많은 부침을 겪어왔다. 대부분 지금의 중국 땅인 중원에서 당시 고대의 한나라부터 시작하여 원과 명, 청을 지나면서 오늘날에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국가와 맞닿아 있다.

분단이 고착화 되면서 대륙의 끝자락인 반도국가의 절반 아래가 대한민국이 되면서 대륙으로의 진출은 무산되었고 일본처럼 섬나라 같은 운명적인 지형이 되고 말았다. 

고대로부터 우리나라는 중국의 끝인 반도 자락에서 모진 수모를 당하면서도 끈질기게 생명을 이어왔고 남으로는 시시때때로 준동하는 왜구를 비롯하여 임진왜란 등의 침략을 겪으면서 일본에게 시달려야 했고 결국 구한말에는 나라를 잃고 약 35년여 동안을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가 될 수밖에 없었다.

광복 이후 분단이 되고 6.15 전쟁을 겪으면서 사상과 이념에 따른 남북이 더욱더 분단이 고착화가 되면서 대한민국의 안보가 정치적인 이슈로 계속되고 있다. 

과거 한반도의 우리 민족은 중국이 저질렀던 엄청난 압박과 폐해를 딛고 일어섰지만 지금도 중국이라는 대국을 바라보면 아직도 그들이 바라보는 한반도의 우리 민족에 대한 지배적인 성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현대에 들어와서는 대한민국이 절대 중국에 밀리지 않는다. 한류를 통해 세계화의 근원을 이루고 있는 문화의 선진성은 이미 중국을 뛰어넘고 있다. 과거 우리 민족을 지배했던 그들이지만 오늘날에는 반대로 한류를 통해 우리가 그들을 지배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중국은 이러한 대한민국의 문화 선진성을 애써 무시하면서 북한과 함께 한국의 안보 상황에 대한 도발적인 언동을 내고 있다.

한편 러시아는 어떠한가? 우리에게 역사적으로 익숙한 아관파천이 있다. 구한말 고종이 러시아 대사관으로 도망을 가게 되어 근 일 년 넘게 머물렀던 사건이다. 그런데 냉전 시대의 소련이 붕괴하고 러시아가 등장하면서 최근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가 우크라이나에게 전쟁 무기를 공급한다는 내용이 전해지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결국 한반도에서의 신냉전이 초래하면서 북한과 중국 그러고 러시아가 원팀을 이루고 대한민국과 일본 그리고 미국이 원팀을 이루는 듯한 모양새가 펼쳐지고 있다.

여기에서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회자하고 있다. 일본에 대해서는 속칭 위안부 배상을 일본 전범 기업이 아닌 우리나라 국내기업으로부터 선 배상을 한다고 하고 또 과거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해서 식민지화했던 일도 이제 100년의 미래를 내다보면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100년 전 일을 가지고 ‘무조건 무릎 꿇어라 라고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했다.

이 말을 듣는 순간 전율이 왔다. 마치 일왕이나 총리의 발언이 아닌가 하고 몇 번을 되살펴 봤다. 우리 민족의 정서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발언으로 일본 우익들만 좋아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에 한미정상회담에서는 우리나라의 안보 상황을 위해 미국과 핵 공유를 한다고 발표했는데 정작 미국 백악관이 지난 4월 27일 한미 핵협의그룹 구성을 담은 ‘워싱턴 선언’에 대해 “사실상의 핵 공유 협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한국 대통령실이 전날 한미 정상회담 뒤 내놓은 설명을 정면 부인한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미국에 우리 돈 153조의 투자를 한다고 했는데 외교의 실리는 자국의 이익을 위한 것임에도 오늘날의 행태는 과거 고대로부터 중국이 한반도의 우리 민족을 지배했던 것과 사실상 다를 바가 없는 행위라는 인식이다.

결국 우리나라와 일본 그리고 미국이 원팀이 되었는데 이러한 열강의 틈바구니에 우리는 다시 한번 국제사회에서 이를 이겨내야 한다는 시험대에 올랐다. 

분명한 건 미국이 예전에 한미동맹을 비롯하여 많은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고 지금도 안보의 한 축을 담당하고는 있지만 이것은 결국 우리나라의 안보에 대한 이익도 중요하지만, 미국의 이익을 우선하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최근 일본과 우리나라 그리고 미국과의 관계를 보면서 북한과 중국, 러시아와의 상반된 신냉전의 구도를 어떻게 벗어나느냐가 지금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정치적인 난제일 것이다.

/이경로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