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노동단체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앞둔 민주노총 건설노조 간부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과 관련, 정부탄압이 원인으로 노조 탄압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3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탄압이 원인이 돼 노동자 한 명이 숨지는 결과를 낳았다”며 “대통령은 사과하고, 건설노조 탄압 선봉에 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숨진 양모 씨는 정당한 노조 활동을 (정부가) 업무방해와 공갈로 몰아붙이고 있다며 억울하다는 유서를 남겼다”면서 “전국적으로 13회에 걸친 노조 사무실 압수수색과 950여명 소환조사 등 유례를 찾기 어려운 전방위적 탄압은 결국 노동자가 스스로 목숨을 던지는 극단의 저항을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지난 1년간 민생은 파탄 났고 굴욕 외교로 시민들의 자존심은 바닥으로 추락했다”면서 “당장 노조 탄압을 중단하라는 노동자들의 말을 허투루 듣지 말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동절이었던 지난 1일 춘천지법 강릉지원 앞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둔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지부 간부 양모 씨가 자신의 몸에 휘발성 물질을 끼얹고 분신 자살을 시도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받던 중 다음날 끝내 숨졌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