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정부 출범 1년 전북진단

제3금융중심지 지정 안개속
양곡법 개정안 결국엔 무산
전북특자도법 최대성과 꼽혀
내년 총선 전략적 투표 필요

5월9일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1년 되는 날이다.

전북은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지지 기반이어서 윤 정부 출범과 함께 사실상 ‘야권 지역’으로 분류돼 왔다.

문재인 전 정부에 비해서 정부 인사와 현안 추진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많았지만 성사시킨 일도 적지 않다.

윤석열 정부에서의 전북의 지난 1년을 돌아본다.
/편집자주


지난 3.9 대선에서 전북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했다.

대선에서 승리한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전북은 자연스레 야권 지역이 됐다.

문재인 전 정부에서 ‘여권 지역’으로 분류됐던 전북이어서 야권과 여권 지역간 변화는 큰 차이를 가져왔다.

전북이 야권 지역이 된 이후 가장 큰 변화는 인사였다.

전 정부에선 국무총리와 장차관이 즐비했다는 평이 나올 정도로 전북의 중앙 인맥이 화려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에선 지역 출신의 ‘토종 인사’보다는 중앙에서 활동한 전북 인사들이 일부 인선되는 정도에 그쳤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당과 정부, 대통령실에서 전북 인맥이 급속히 약해졌고 지역 현안을 추진할 창구도 축소됐다.

실제 전북 현안 상당수는 지지부진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

문재인 전 정부에서 해결하지 못한 사업까지 넘어오면서 윤 정부에서의 현안 추진은 어려웠다.

타 지역과 비교하면 현안 추진 속도는 훨씬 더 느리다.

부산가덕도공항이나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는 반면 전북 현안은 진행 속도가 더디다.

일례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언제 될지 알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지난 5일 ‘산업은행 꼼수 이전 비판,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촉구’관련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산은 이전을 위한 정부의 무리수, 도저히 이해가지 않는다”면서 “정작 전북 금융중심지 대선 공약은 뒷전, 영남은 꼼수, 호남은 무시가 대통령의 본심이냐”고 지적했다.

전북이 중심이 돼 추진한 양곡관리법 개정안도 결과적으론 무산이고,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법도 언제 가능할 지 예측이 어려운 상태다.

윤석열 정부에서 전북이 그나마 성사시킨 건 전북특별자치도법과 9조원대 국가예산 확보다.

전북특자도법은 전북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숙원사업이라는 점에서 최대 성과물로 꼽힌다.

한편 중앙의 전북 인맥 약화 현상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도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인사가 만사’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북 차원의 긴급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 내년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내 경쟁이 더 치열해져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여야는 물론 현역 의원과 입지자간 치열한 경쟁을 통해 최고의 역량을 갖춘 인물을 국회로 보내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전북 차원의 전략적 투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