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은 무주토종연구회와 함께 농업기술센터에서 가꾼 토종모종 6천주를 9일 군청 후정에서 군민들에게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나눔 행사는 무주토종연구회 주관으로 열리는 것으로 우리의 소중한 자원인 토종씨앗의 중요성을 알리고 수집과 증식, 보존에 대한 동참의지를 확산하기 위한 자리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군민들과 나누게 될 토종모종은 칠성초(고추)를 비롯해 가지와 토마토, 상추, 사과참외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무주토종연구회 장영란 회장은 “나눔 행사가 무주에서 자생하고 있는 토종자원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보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우리 연구회는 앞으로도 더 많은 토종자원 확보와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무주군농업기술센터와도 끊임없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토종모종 공급은 무주토종연구회가 ‘20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것으로 작년에는 칠성초, 붕어초 등의 고추 종류와 가지, 대파, 오이 등 8종 13,600여주를 공급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기술연구과 이장원 연구개발팀장은 “토종유전자원은 재래종이나 야생종으로 한반도에 잘 적응한 동 · 식물을 말한다”라며 “오랜 기간 그 지역의 자연환경에 적응해 환경변화와 병충해에 강한 특성이 있는 만큼 기후변화 속에서 토종자원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은 상당하다”라고 밝혔다.

이에 무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무주에서 수집한 올콩과 청지감자, 한삼수수 등 토종자원을 활용한 실증시험재배를 통해 농업적 이용가치 향상과 소득화 사업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해마다 이어지고 있는 토종모종 나눔 행사가 대물림해오던 종자를 비롯해 새로운 유전자원을 발굴하는 계기도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