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관엽 개인전 ‘산아, 놀자송관엽 개인전 ‘산아, 놀자!’가 15일까지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다.

송작가는 전통 수묵화 기법을 바탕으로 현장을 스케치해 우리의 산을 담백하게 드러내는 작업을 선보여 왔다.

40여 년이 넘도록 산을 바라보고 그 흔적을 남겨온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사색의 날’(2023)을 비롯해 30여 점의 산수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진지하고 끈질긴 태도로 자연을 대하는 작가는 산에 직접 찾아가 마치 사람과 대화하듯, 그 자리에 오래 머무르며 산을 바라보고 느낀다.

이러한 과정에서 작가는 “산과 대화하며 항상 새로움과 낯섦을 느낀다”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는 작가 특유의 보편적인 원근법을 반전 한 듯한 산의 표현에서 잘 드러난다.

멀리 있는 대상을 진하게 그려내고 가까이 있는 대상을 오히려 아기자기하게 그려내는 방식으로, 감상자로 하여금 화폭 속으로 시선을 끌어들임으로써 입체감을 더욱 부각시키는 효과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원근법과는 다른 작가의 화면 구성은 그가 자연과 대화하며 체득한 표현이다.

실경을 그려내기 위해 산을 오래도록 지켜봐 온 그가 먼 산이 진하고, 가까운 산이 희미하게 보이는 경우를 포착한 것이, 작가를 통해 발현된 것이다.

원광대 미술교육과와 동대학원 미술학과를 졸업한 작가는 열 세 번의 개인전을 비롯해 ‘전북수묵화회전’ 등 다수의 기획전 및 단체전에 참여했다.

대한민국미술대전, 전라북도미술대전 등의 공모전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2011년에는 전북위상작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대한민국미술대전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 전라북도미술대전 운영위원장(2012) 등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왕성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