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교육감 한총리등에 설명
교육부서 조건부 승인 받아
479억 투입 체험관 등 조성
전북미래교육 메카로 구성

8일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전북미래교육캠퍼스 설립 예정지인 전라중 부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8일 서거석 전북교육감이 전북미래교육캠퍼스 설립 예정지인 전라중 부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전북 미래교육캠퍼스 설립이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 27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미래교육캠퍼스 설립사업이 조건부 승인을 받았기 때문이다.

미래교육캠퍼스 설립은 서거석 전북교육감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서 교육감은 8일 전라중 현장 브리핑을 통해 학교 신설이 아닌 교육기관 설립이 중앙투자심사 첫 도전에서 승인 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 설명했다.

미래교육캠퍼스는 미래교육 핵심시설로 전라중 부지에 설립된다.

당초 전북교육청은 지난 2021년 전주교육지원청을 이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라중 이전을 승인받았다.

전라중은 에코시티로 이전하게 된다.

하지만 서 교육감은 이곳을 미래교육시설로 설립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다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받게 됐다.

또 취임 이후에도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주호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장산윤 교육부 차관 등을 만나 캠퍼스 설립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중앙투자심사에 공을 들였다.

중앙투자심사 통과로 전북교육청은 이곳을 미래교육 메카로 구성한다는 방안이다.

올해부터 2026년까지 약479억원을 투입해 미래기술체험관, 미래진로체험관, 미래교육고나, 공유관, e-스포츠관 등을 조성하게 된다.

전라중 본관은 리모델링해 수학체험관, AI 소프트웨어 교육관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미래기술체험관은 AI, VR, AR, 햅틱, 휴머노이드 등 공간을 한계를 뛰어넘는 미래 정보통신 기술을 체험하게 된다.

미래진로체험관은 우주 관제사나 디자털 바이오 개발자, AI 의료전문가 등 미래직업을 체험하는 공간이다.

미래교육관은 3D방송장비, AR장비, 코딩SW, 로봇 등 에듀테크 기반 프로젝트 학습 공간으로, 공유관은 세계미래교육체험존, 지역네트워크협력존, 지역 대학 협력존 등 미래교육 확산 공간으로 조성된다.

전북교육청은 2026년 7월 개관을 목표로 세부 사업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 교육감은 “학생중심 미래교육 거점 기관인 미래교육캠퍼스의 중앙투자심사 통과 소식을 알리게 돼 기쁘다”면서 “앞으로 도민과 관계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체험 공간을 확충하고 학생들의 미래를 더욱 밝게 하겠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