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정부 1년 향후 전북현안 어떻게

국힘 서진정책 변화 어려움
與 범전북인사 네트워크화
국회-부처 전북인사관리해
현안 이슈로 띄워 해결해야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맞으면서 앞으로 남은 4년간 전북 현안 추진에 어떤 변화가 생길 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9일은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이 되는 날이다.

전북으로선 지난 1년간 현안 추진에 어려움이 적지 않았다.

따라서 지역 발전을 위해선 이제부터 더욱 다양하고 과감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윤석열 정부는 과거 진보정권과는 다른 정치를 펼치고 있다.

대미, 대일관계 등 외교 분야에서 과거와 확연하게 정책 차이를 드러내고 있고 보수정당에서 추진해 왔던 대호남, 서진정책에 있어서도 예전과 다르다는 평가가 많다.

지난 정부에선 국민의힘-새누리당 등이 호남 민심을 얻기 위해 호남에 상당한 관심을 표명해 왔고 특히 ‘호남동행’ 국회의원 모임을 만들어 지역 사안 추진에도 힘을 쏟았다.

김종인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 지도부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보였다는 긍정적 반응도 얻었다.

하지만 지난 3.9 대선을 통해 정권이 교체되면서 전북 현안 추진에 적잖은 어려움이 생겼다.

이 때문에 앞으로 윤석열 정부 4년 임기 동안 전북도와 정치권은 새로운 전략을 통해 현안을 성사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선 우선 현 여권에 있는 범전북 인사를 최대한 네트워크화할 필요가 있다.

당과 정부, 대통령실에 전북 출신이 많지 않은 만큼 이들을 가능한 하나로 모아야 한다.

민선 8기 김관영 지사는 더불어민주당뿐만 아니라 국민의힘에도 ‘협치’를 강조해 왔다.

이런 분위기가 중앙 인맥 관리에도 확산되는 게 중요하다.

 전북도와 각 지자체 자료를 종합하면 국회와 중앙부처에 있는 전북 출신 주요 공무원은 거의 1,000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이 인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게 현안 추진과 관련해 가장 시급히 해야 할 과제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정책이 이전 정부와 크게 다르다는 점에서 핵심 공무원들의 역할이 중차대하다.

여권내 현역 정치인은 물론 선거에 나설 인맥도 관리해야 한다.

이들을 통해 지역 현안을 여권 핵심 이슈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북의 올해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나 남원 공공의전원 설립 그리고 전북특별자치도의 세부 내용을 알뜰하게 채우는 건 모두 ‘인맥’의 역량에 달린 것이다.

오는 12일 예정된 아태마스터즈 대회, 8월에 개최되는 새만금잼버리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것이나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 관한 법(대광법)을 통과시키는 건 전북 인맥이 총동원돼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다.

전북 정치권의 역할도 중요하다.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올해는 전북 의원들이 역량을 발휘하는 마지막 기회다.

지역 현안과 관련, 정치적 목소리를 더욱 높여 향후 4년 동안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전북 과제를 최대한 성사시켜야 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