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특강 진행

군산시가 시정 혁신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한 달에 한번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군산 혁신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생각을 깨우는 아침 窓, 군산 혁신 아카데미에는 시장과 부시장,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외에 시의원들도 참여한다.

군산 혁신 아카데미는 올해 신규 시책으로 시를 이끌어가는 정책 리더들에게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명사를 초청, 특강을 듣고 토론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현안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며, 해결책을 찾아가기 위함이다.

이에 첫 번째로 지난 4일에는 서울대 명예교수 이승욱 보건복지부 저출산 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해 ‘인구절벽, 지방소멸 그리고 군산’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펼쳤다.

이 교수는 “국가적 정책 방향이나 지원도 중요하지만 지방 차원에서도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해 양질의 일자리 확충뿐만 아니라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가족친화적인 도시 분위기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임준 시장은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흐름을 놓치지 않고 시정에 반영하려는 새로운 시도인 군산 혁신 아카데미는 정책 리더들이 혜안을 가지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라며 “공직자와 시의원이 생각을 깨우는 아침 창을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군산시는 시정 혁신을 위해 임용 5년 이하 8~9급 공무원으로 구성한 ‘정책 반올림’을 운영, 지난달 2기 운영을 마쳤으며, 이달 중 3기를 모집할 예정이다.

또한 7급이 주축이 된 혁신 모임 구성 등 다양한 정책으로 혁신 아이디어가 발굴될 수 있도록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시정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