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지세가 전국에서 가장 강한 것으로 평가되는 호남권에선 민주당 공천장이 곧 주요 선거의 당선확인증으로 인식된다.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공천자가 낙선, 패배한다는 것 자체가 ‘경이로운’ 일로 꼽힐 정도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는 더 그렇다.

총선거는 전국적으로 여야가 경쟁하다보니, 핵심 지역과 지지층의 표심이 모일 수밖에 없다.

호남은 민주당, 영남은 국민의힘이라는 기본 구도가 형성된다.

지방선거의 경우에도 민주당 공천장이 위력을 발휘한다.

그나마 지방선거는 지역에서 더 많이 활동한 이들이 유리해 매 선거마다 민주당이 아닌 무소속, 비(非)민주당 인사가 당선되기도 한다.

하지만 무소속 당선은 매우 특별한 케이스로 볼 수 있어, 선거에 나설 의지를 가진 도내 신진인사들은 대부분 민주당에서 정치를 시작한다.

내년에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은 전북에게 절호의 기회다.

전북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춰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된다.

지금까지 호남권역에 속해 이런저런, 2중 3중 소외를 받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발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역할은 전북도와 정치권에 달려 있다.

특히 특자도와 관련해선 여야 정치권이 합심해 중앙에서 최대한의 성과를 내야 한다.

매번 선거 때마다 호남권은 개혁 공천의 대상으로 불려왔다.

실제로 최고위원회, 공천관리위원회 등 중앙 지도부는 호남 물갈이 카드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

누구를 공천하든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당선권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시스템공천이라고 명확하게 당 방침이 제시되고 있지만, 어떤 사유로 누가 컷오프될 지는 알 수 없다.

인위적 컷오프인 셈이다.

물론 개혁공천, 쇄신공천 이슈에 대한 현역 의원들의 불만은 클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의 국회의원 후보 경선은 당원 50%와 국민여론 50% 합산 방식이다.

따라서 지역구에서 권리당원을 탄탄하게 관리하고 있고 누구보다 열심히 일해 왔는데, 왜 물갈이 공천이 시도되느냐는 불만이 나오게 된다.

반면 정치 신인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다.

웬만한 지역 유력 인사들은 이미 권리당원으로 가입돼 있으니, 이들을 빼오기는 하늘의 별따기다.

더욱이 과거처럼 자금을 통한 조직관리를 고민했다간, 한 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신인 입장에서 보면 중앙 지도부의 현역 컷오프가 최대 혜택이자 변수가 되는 것이다.

중앙 지도부가 이왕 개혁공천을 통해 일부 컷오프를 시도하겠다면, 친소 관계보다는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하길 바란다.

중앙에서의 발언권이 약한 정치인 그리고 역량이 떨어져 보이는 신진인사들은 과감히 배제시켜야 한다.

전북은 특별자치도라는 새로운 시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지역 조직 강화에 힘을 쏟는 것도 필요하지만, 상대적으로 중앙 역할이 없는 현역은 과감히 퇴출시켜야 한다.

유권자가 개혁공천을 시도하기 어렵다면 결국 중앙당 몫으로 돌아가게 된다.

민주당 중앙당은 11일부터 지역민심을 듣는다.

전북의 민심을 정확히 듣고 전북 발전을 위한 평가보고서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김일현 부국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