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통합지원센터 출범
바이오진흥원서 3팀 운영
5000억규모 기대효과 커
도,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전북지역 먹거리 활성화를 위한 체계를 지원하는 전북먹거리통합지원센터(이하 전북센터)가 최근 출범하면서 역할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전북센터는 로컬푸드 발상지이자 지역푸드플랜 선도도시로 2단계 도약을 위해 시·군 활성화 기반을 도 차원으로 먹거리 순환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지난달 24일 (재)전북바이오융합진흥원(이하 바이오진흥원)에서 출범했다.

지역먹거리 선순환체계 실현을 선도할 전북센터는 ‘전라북도 먹거리 기본조례’제정으로 제도적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바이오진흥원 내 1센터 3팀으로 신설·운영하게 된다.

특히 전북센터는 도민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통한 삶의 질 제고를 위해 1시군 1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먹거리의 지역생산-지역소비 범위를 시민, 다음세대, 취약계층, 기관단체 등으로 전면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계층별로 세분화하여 일반시민은 직매장으로, 다음세대는 학교급식으로, 취약계층은 복지급식으로 접근하여 신규수요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의 창출 가능한 먹거리 소비규모는 직매장 1500억원, 학교급식 1400억원, 복지급식 700억원, 공공기관 33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에 대도시 관계시장 잠재수요 1000억원을 더하면 총 5000억원 규모의 기대효과를 바라보고 있다.

이와 함께 전라북도는 지난해부터 광역형 컨트롤타워 기능수행을 위한 수단으로 전북형 먹거리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오는 12월 시군 시범운영을 거친 후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해 기능을 높여 나가갈 계획이다.

또한 당면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시군간 격차 및 자원불균형 해소를 위해 전주, 군산, 익산, 완주 등은 먹거리 생산-소비자원간 균형이 맞는 반면, 무진장, 임실, 순창 등은 불균형이 삼화되고 있어 센터간 연계활성화를 통해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은미 바이오진흥원장은 “앞으로 시군 먹거리정책 및 먹거리센터가 제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과 먹거리 관련 조례 개선을 통해 먹거리기본조례 중심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면서 “전북센터는 지역먹거리가 지역에 우선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해 먹거리정책 동반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북도 관계자도 “연 5000억원 규모의 먹거리 관계시장 창출을 목표와 함께 전북특별자치도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