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9일까지 사서 공개 결정
편찬위, 비판 자제 당부 전해
공식사이트 통해 접수 요구
시민단체 "식민사관 고쳐야"

‘전라도 천년사’ 발간을 앞두고 역사 왜곡 등의 논란이 지속되자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원회가 여론수렴을 위한 공람 기간을 2개월 더 연장키로 했다.

11일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회에 따르면 애초 이달 초까지 의견을 받으려고 했으나 이의신청이 많아, 충분한 의견수렵을 위해 7월9일까지 사서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편찬위는 이와 함께 전라도 천년사에 대한 무분별한 비판을 자제해달라는 당부도 전했다.

편찬위는 “집필에 참여한 213명의 학자는 대한민국에서 각 분야를 대표하는 최고의 연구자”라며 “그런데 5년간 노력해 이룬 성과를 단지 ‘일본서기’에 기록된 지명을 인용했다는 것을 문제 삼아 식민사학 역사서로 매도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주장대로면 대한민국 건국 이후 현재까지 간행된 모든 국사 교과서 및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 또한 식민사관의 역사서가 될 수밖에 없다”며 “대한민국 대표 역사학자들의 성과를 자신들의 견해나 입장과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식민사학으로 매도하는 태도는 국수적 역사 인식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편찬위는 식민사관 문제를 지속해서 제기한 시민·사회단체 등을 겨냥해 “언론매체를 통한 비난이나 성명서 발표를 자제하고 공개사이트의 '의견서 접수'를 통해 의견을 내달라”고도 요구했다.

전라도 천년사는 2018년부터 호남권 3개 광역단체가 24억원을 들여 추진한 대형 역사 기록 프로젝트로, 일본이 고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任那)일본부’설의 근거로 쓰인 ‘일본서기’ 기술을 차용해 논란이 됐다.

전북 남원시의 옛 지명을 ‘기문국’(己汶國)으로, 장수군 지명을 ‘반파국’(伴跛國)으로 썼으며, 임나일본부설의 핵심 용어인 ‘임나 4현’까지 책에 넣었다.

책 공개 이후 호남지역 국회의원과 광역의원, 기초단체장, 시민·사회단체 등은 “역사 왜곡을 바로잡지 않을 거면 차라리 사서를 폐기하라”며 식민사관 논란을 빚은 문구와 내용을 고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