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28.9% 지방이전 고려
충청이어 전라 2순위 대상
전북, 새만금 등 부지 많아
기업 인력공급 대안 필요

수도권 기업 10곳 가운데 3곳이 지방 이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방이전 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업이 원하는 양질의 인력 공급과 세제 확대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렴한 땅값과 비용 절감, 지방 이전 기업에 주어지는 세제 혜택 등에 기업들이 매력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은 새만금 등 저렴한 공장 용지를 다수 확보하고 있는 만큼, 세제혜택을 보다 넓히고, 기업이 원하는 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시급해 졌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수도권 기업 159개사를 대상으로 지방 이전 및 신·증설 의향을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5년 내 비수도권 이전 혹은 신·증설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이 28.9%로 나타났다.

이미 이전을 했거나 신·증설을 하고 있다는 응답도 9.4%였다.

이전 혹은 신·증설 투자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기업이 61.7%로 여전히 많았지만, 그동안 기업들이 지방행을 꺼려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방이전을 고려한 30% 가까운 수치는 눈에 띄는 변화로 볼 수 있다.

지방 이전 분위기는 기업 규모별로도 비슷했다.

이전 혹은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중소기업이 30.9%로 가장 높았고, 이어 대기업 28%, 중견기업 26.9% 등의 순이었다.

대한상의 측은 지방으로 가려는 기업이 늘고 있는 분위기를 두고 ‘수도권 임대료에 대한 부담’과 ‘원가 절감 ‘등을 이유로 꼽았다.

경기 악화로 경영 계획을 보수적으로 짜면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응답 기업들이 지방 이전이나 신·증설 투자를 결정한 이유로 낮은 입지 비용(42.6%)을 가장 많이 꼽은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지방 이전 및 신·증설 과정에 도움이 된 정책적 지원으로도 세제 감면이나 공제 등 세제 혜택(37.7%)을 가장 많이 거론했다.

세제 혜택을 기대하는 기업들은 구체적으로 법인세 감면(58.6%)과 취·등록세 및 재산세 등 투자세액공제(27.6%)를 가장 우선 순위로 기대했다.

현재 지방이전 기업에 최대 10년 동안 법인세 100%(이후 2년간 50%)∙취득세 100% ∙재산세 5년 동안 100%(이후 3년 동안 50%) 등 감면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여기에 정부와 여당에서 법인세 5%포인트 인하 등 추가 조치를 마련 중에 있어 기업들의 기대감은 더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지방투자 고려 대상 지역으로는 절반 이상인 51.4%가 대전·세종·충청을 가장 선호했으나 뒤이어 광주·전라(10.8%), 부산·울산·경남(10.8%),  대구·경북(5.4%), 제주(5.4%), 강원(2.7%) 등 순으로 전북에 대한 이전 역시 고려 대상으로 보인다.

다만 지방 이전과 투자를 고려하지 않는 기업들에 어떤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면 효과가 있을지 묻자, 필요 인력의 원활한 공급(38.8%)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던 만큼, 기업이 원하는 인력의 성격과 수요를 조사해 사전 교육하는 프로그램 운영이 절실하다.

전북도 관계자는 “최근 유치한 LG화학의 경우만 보더라도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수도권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에 공장부지를 계약했다”면서 “기업이 원하는 인력도 대학과 공유해 양성키로 한 만큼, 다른 기업들을 유치하는 데도 전북이 한 발 더 앞장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