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요금 오늘부터
4인가구 월 7,400원 더내
고금리-고물가에 자영업자
취약계층 부담 커져 한숨

그 동안 우려했던 에너지요금 인상폭이 예상보다 적게 올라 그나마 다행이라는 반응 속에 에너지요금 폭탄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자 여전히 자영업자들의 한숨은 깊어지고 있다.

전기·가스요금이 인상됐다.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7400원을 더 부담하게 됐다.

전기요금은 kWh당 8원, 도시가스 요금은 MJ(메가줄)당 1.04원 오른다.

인상된 요금은 16일부터 적용되며, 소급 적용은 되지 않는다.

이번 요금 조정으로 4인 가구(332kWh·3861MJ 사용)를 기준으로 월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각각 약 3천원, 약 4천400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 부담을 최소화 하는 수준에서 인상 폭을 결정했으나 고금리·고물가에 시달리는 서민들에게는 부담이 더해질 수밖에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공공요금 인상이 이번이 마지막이 아니다는 것이다.

당초 산업부는 에너지 공기업의 적자 해소를 위해 올해 전기요금을 ㎾h당 51.6원 인상하고, 가스요금 역시 MJ당 10.4원 인상해야 한다고 국회에 전달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2분기 요금인상을 감안해도 전기요금은 약 30원, 가스요금은 약 9원 추가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서민들의 가계부담은 한층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해장국, 각종 탕 등 장시간 가스를 사용해 조리하는 가게는 연료 값 부담이 재정만 아니라, 음식 값 인상 등의 압박요인으로 작용해 가게운영에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시내 한 음식점 가게주인은 “예상된 인상폭 보다는 적게 올랐지만 앞으로 더욱 큰 폭으로 인상된다고 하니 가게를 어떻게 운영해 나가야 할지 망연하다”면서 “손님이라도 많으면 좋겠지만 손님도 늘지 않아 걱정이고, 다가올 여름철, 냉방기 사용이 늘면 요금 부담이 더욱 커져 음식가격을 올려야 할지 고민이다”고 털어 놓았다.

정부는 취약계층의 에너지 사용료 부담 완화 방안도 함께 발표했다.

우선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평균 전기 사용량 313㎾h까지는 인상 전 단가를 적용하고, 요금 인상분 적용을 1년간 유예하기로 했다.

다만 초과하는 사용량에는 인상 후 단가를 적용한다.

또한 기존 주택용에 제한적으로 운영해오던 전기요금 분할납부제도를 소상공인과 뿌리기업에까지 확대한다.

전기요금 분할납부제도는 오는 6~9월 한시 시행되며 월 요금 50% 이상 납부 후 남은 잔액을 최대 6개월간 분납할 수 있다.

아울러 일반 소비자 가구에 대해서도 냉방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7월부터 에너지캐시백 제도를 대폭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전기요금의 경우 절감률에 따라 인센티브를 ㎾h 당 최대 100원까지 지급한다.

가스요금은 가정용 캐시백 인센티브 지급 절감량 기준을 7% 이상에서 3~5% 수준으로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