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온라인 신고센터 구축
현장컨설팅 지원단 본격 가동

전북도교육청은 17일 성희롱과 성폭력 근절을 위한 행보를 지속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3년 성희롱·성폭력 근절 대책 추진 계획’ 수립이 완료되고, 직속 기관 및 지역교육청과 각급 학교에 안내됐다.

해당 대책은 각 기관 구성원의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 진단과 분석, 대응 체계 구축 및 운영, 사안 컨설팅 지원, 재발 방지 교육 등을 통해 평등하고 안전한 학교와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대응 체계 구축 및 운영은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성희롱·성폭력 근절추진단’을 조직해 근절 및 총괄 대책을 논의한다.

더불어 도교육청 누리집에 온라인 신고센터를 구축해 대상별 사안 접수 시 절차에 따라 보고 및 사안 처리를 진행한다.

현장컨설팅 지원단은 각급 기관(학교)에서 사안 발생 시 처리 절차 관련 컨설팅과 사안인지 후처리 절차를 지원하며, 2차 피해 방지 및 피해자 보호에 집중한다.

사안 발생 시에는 기관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보고·제출과 행위자의 재발 방지 교육·상담이 의무화된다.

이서기 문예체건강과장은 “양성 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성인지적 인권 중심의 존중과 배려가 필요하다”면서 “성희롱 및 성폭력 근절 예방에 힘쓰고, 사안 발생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사안 처리를 지원해 안전한 학교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희원 수습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