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 자격정지 3개월 처분에
우시장 과감한 정책운용가능
국가예산확보-핵심사안추진
대광법 국회통과 기대감높아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우범기 전주시장에게 당직 자격정지 3개월 처분을 내리면서 ‘시정’에 전념할 수 있게 됐다.

일각에서 중징계설도 돌았지만, 결과적으로 경징계에 그치면서 시정에 올인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특히 일부 ‘조심스런’ 시정 운영에서 앞으로는 과감한 정책 운용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관심이 주목된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16일 오후 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우 시장은 지난 해 지방선거 당시 당선인 신분이던 6월20일, 완주군의 한 리조트에서 열린 ‘전주시의회 초선의원 의정활동 아카데미’ 만찬 행사에서 의원과 직원들에게 폭언한 바 있다.

당 윤리심판원의 이번 처분은 경징계에 해당하는 낮은 수위로 평가된다.

민주당 당규 징계 수위는 제명, 당원 자격정지, 당직 자격정지, 경고 등이다.

당직 자격정지는 비교적 낮은 수위여서 향후 우 시장의 정치, 행정 활동에 별 무리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우 시장은 이에 앞서 지난 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서도 검찰의 불기소 결정으로 짐을 벗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당 윤리심판원 처분 등 2개의 고비를 모두 넘어선 셈이다.

 17일 민주당과 전주시 등에 따르면 이번 윤리심판원 처분에 따라 우 시장은 시정에만 전념할 수 있는 길이 트였다.

민선 8기 전주시장 취임 1년을 앞둔 우 시장은 완주-전주 통합을 포함해 대대적 개발론을 펼치는 등 전주 발전 전략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우 시장은 대한방직 터, 전주종합경기장 부지 개발, 왕의 궁원 프로젝트 등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강한 전주’를 만들겠다고 강조해왔다.

‘전라도의 수도 전주’라는 시정목표 역시 우 시장의 광대한 스케일을 방증하는 것.

과거 호남과 제주를 관할했던 역사를 다시 재현하겠다는 의지가 드러난다.

우 시장은 특히 기재부 국장 출신이라는 강점을 갖고 있다.

올들어 연초부터 기재부를 포함한 정부 부처와의 ‘교류’ 폭을 넓히고 있어 이번 윤리심판원 처분 이후 국가예산 확보 및 핵심 사안 추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전주 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인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 관한 법, 즉 대광법의 국회 통과에도 전력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광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묶여 있다.

기재부 등의 부정적 기류로 통과에 난항이 우려되는 만큼, 기재부 출신 우 시장의 뒤집기 노력이 기대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