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안전실장 2급 승진가능
특자도추진단 등 3급 2개↑
익산부시장 6명 후보 거론
4-5급 공로연수 12명이나

전북도 올 하반기 인사가 예상보다 크게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3급으로 채웠던 도민안전실장 자리가 행정안전부 방침으로 6월 11일부터 2급 승진이 가능하게 됐고, 전북도 조직개편과 부이사관 명예퇴직 신청 등으로 한 자리에 불과했던 3급이 두 자리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로써 서기관급과 사무관급 승진요인 역시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부이사관급은 전북상공회의소 사무처장으로 자리를 이동하기 위해 전대식 익산 부시장(3급)이 명예퇴직을 신청, 후속인사를 실시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다.

도는 강해원 환경녹지국장, 민선식 정책기획관, 신원식 농생명축산식품국장, 이남섭 인재개발원장, 천선미 문화체육관광국장, 허전 도민안전실장 등 6명의 대상자 중 배수압축을 통해 익산시에 후보군을 전달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인구가 180만명 아래로 떨어지면서 조직을 축소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던 도는 관련 기준 개정으로 조직을 현행 유지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가 실·국 등 기구설치 인구 기준에 외국인 수를 포함하는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개정령안’을 마련하면서 현행 유지가 가능하게 됐기 때문이다.

기존 규정에 따르면 전북은 최근 2년간 주민등록 인구가 기준인 180만 명에 다소 못 미쳐 올해 6월까지 실·국을 감축해야 해, 도민안전실을 3급으로 하향 조정한 상태다.

하지만 규정 개정으로 3만4천여 명에 이르는 외국인을 더하면 전북은 기준선을 넘어 실·국 규모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도민안전실장 자리는 2~3급 복수로 운영이 가능해 2급 승진 요인은 도지사 재량에 달렸다.

여기에 조직개편 등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추진단(3급)이 새롭게 신설되면서 국장급 승진 요인이 한자리 더 생겨나고, 아태마스터즈조직위와 타 기관 파견자들의 복귀 등으로 인사 폭은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서기관급(4급)과 사무관급(5급) 공로연수자도 각각 6명이나 돼 승진 요인은 자연스럽게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 관계자는 “부이사관급 승진까지 거론하기에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면서도 “익산 부시장 후임부터 인사를 단행하고, 후속 인사는 추후에 논의해 절차에 따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