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대표명소 발효테마 공원
푸드사이언스관-미생물뮤지엄
대형놀이공간 챔피언스포츠파크
옹기종기 도서관&과학관 조성
아이들 최고의 놀이학습 공간
순창향교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

# 아이들 최고의 놀이 학습 공간

순창군에 아이들과 하루종일 정말 재밌게 놀 수 있다는 테마파크가 있다고 소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왠만한 키즈카페는 명함도 내밀지 못한다는 상당히 고 퀄리티 수준의 테마파크라고 하는데 주말을 맞이하여 방문하였네요.

순창 발효테마파크는 전통음식인 고추장과 된장 등 장류를 소재로 발효 테마로 조성된 공원이에요.

이곳 순창을 대표하는 명소로 손꼽는 곳이랍니다.

발효를 통해 전통식품의 과학적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는데 푸드사이언스관, 미생물뮤지엄, 다년생식물원, 효모사피언스관, 발효테라피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관이 있는데 체험관 이용을 위해서는 사전 예약을 해야 즐길 수 있습니다.

순창 발효테마파크 예약 주소(아래 링크 참고)이고 여기에 방문해서 시간, 인원 수를 체크한 뒤 현장에서 발권을 받는 개념이랍니다.

당일 날 체험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체험했던 체험관은 푸드사이언스관, 미생물뮤지엄, 챔피언스포츠파크, 옹기종기도서관&과학관으로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놀 수 있는 곳에 집중하였답니다.

아이들과 처음 방문한 체험관은 ‘푸드사이언스관’이었고요.

우리 삶의 필수 요소인 음식에 대해 체험해볼 수 있어요.

순창 발효테마파크 곳곳에 케릭터 조형물들이 있어 기념사진 찍기 좋아요.

푸드사이언스관에서 우리 몸의 소화과정, 식품 저장방법 등 디지털 체험 등을 통해 실컷 놀 수 있어요.

특히 특별전시관 미디어관과 테라포밍관은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미디어관에서 발효 음식의 특성을 가루, 고체, 액체, 기체로 표현한 미디어아트를 감상해보고 이어서 키즈카페 보다 더 재밌는 테라포밍관에서 화성, 금성 등의 행성을 개조하여 지구 생물이 살 수 있는 환경과 생태계를 구축하는 미디어아트 체험도 즐겼답니다.

푸드사이언스관 안에 매점이 있는데 순창 된장, 고추장으로 만든 아이스크림 맛도 놓칠 수 없었답니다.

특히 고추장 아이스크림은 매운 맛이 실제 느껴지더라고요.

두 번째 체험한 곳은 “미생물뮤지엄”이에요.

2층 체험관으로 구성되어있고 미생물과 함께 사는 세상을 놀이를 통해 파악해볼 수 있어요.(50분 체험이 가능합니다.)

미생물뮤지엄 부터는 특히나 예약을 해서 방문해야합니다.

2층부터 둘러봤고요.

2층 체험존, 플레이존이 정말 재미있어 아이들에게 인기 최고입니다.

체험존에서는 실질적인 발효균에 대해 과학자가 되어 현미경도 보고 그림도 그릴 수 있습니다.

플레이존은 말 그대로 게임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좀비 바이러스를 잡아보기도 하고 미생물 달리기 경주도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몰리는 곳이다 보니 점심시간 때 체험하면 아이들과 실컷 놀 수 있답니다.

미생물뮤지엄 1층은 미생물 서커스라는 곳인데 키즈카페와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정말 좋아요.

톡토기, 비브리오 등 미생물 테마가 담겨 있답니다.

세 번째 방문한 체험관은 순창 발효테마파크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챔피언 스포츠파크와 옹기종기 놀이도서관&과학관입니다.

당일 예약은 거의 불가능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챔피언 스포츠 파크는 대형놀이센터이고 디지털 스포츠게임부터 클라이밍, 권총사격 등을 어린이~성인이 하다보니 아무래도 키, 몸무게 제한이 있어요.

초등학교 1학년이면 왠만한 체험은 다 할 수 있습니다.(50분 체험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특히나 아이들이 클라이밍을 즐거워 했답니다.

안전보호구, 안전진행요원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활동하는데는 큰 위험은 없었습니다.

클라이밍을 하고 난 뒤 아이들 성취감은 최고였네요.

장애물 어드벤처, 권총사격 체험도 상당히 재밌었습니다.

장애물 어드벤처는 생각보다 아이들의 힘과 균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붙어서 봐주시는게 좋아요.

푹신푹신한 매트 타입이지만 위험할 수 있겠더라고요.

권총사격은 저와 와이프가 재밌게 놀았는데 특히 클레이사격은 서로 경쟁하면서 점수내기 하기 좋았습니다.

마지막 체험관은 “옹기종기 도서관&과학관”이었어요.

앞서 소개드린 미생물뮤지엄의 확장판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역시나 키즈카페 못지 않은 시설과 테마를 가지고 아이들이 실컷 놀 수 있는 환경들을 조성해줬답니다.

그리고 체험활동 시간도 2시간 정도로 길어요.

챔피언스포츠파크는 초등학교 중고학년이 즐기기 좋다면 옹기종기 도서관&과학관은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대상으로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맛, 영양을 살리고 흡수를 돕는 ‘발효의 마법’처럼 건강한 아이를 만드는 ‘놀이의 기적’이 펼쳐지는 공간이에요.

순창 발효테마파크에서 신나게 체험활동을 하였다면 전통놀이도 즐겨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어서 아이들과 순창에서 즐기는 전통놀이도 소개해볼게요.
 

# “향교에서 배우자! 즐기자! 전통놀이”

조선시대 지방에서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설립된 교육기관인 순창향교는 2016년부터 군민들과 함께하는 열린공간을 개방 및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순창향교에서는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게 누구나 무료로 방문해서 체험할 수 있는 곳이에요.

향교의 넓은 마당에서 투호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활쏘기, 맘줍기, 공기놀이, 딱지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어요.

저희 아이들은 활쏘기에 관심이 많았는데 저도 쏴봤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여러 시도 끝에 아이들도 과녁 안에는 맞힐 수 있었습니다.

와이프랑 공기놀이, 딱지치기, 제기차기까지 한바탕 붙고 나니 땀이 뻘뻘 나더라고요.

향교에서 즐기는 색다른 느낌이어서 잠시 들러 아이들과 추억만들기 좋네요.

순창에서 아이들과 테마파크, 전통놀이까지 즐기니 아빠 최고라는 소리를 듣게 되었어요! 전북 순창에서 좋은 추억 아이들과 많이 만드시기 바래요.

/전북도 블로그기자단 '전북의 재발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