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혼돈의 정치, 22대 총선거 전북은

돈봉투에 코인 논란휩싸인
민주 쇄신의총 발빠른대응
호남 개혁공천 칼날 겨냥

국힘 5.18 기념식 기점으로
다시 서진정책 추진 촉각
김대표, 호남 챙겨나갈것

국민 84% 선거제개편 필요
도농복합형 과반수가 찬성
여야 이견 선거제획정 더뎌

남임순 등 인구하한에 걸려
선거구 9개로 줄어들수도
중진귀환땐 전주 등 빅매치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 두 번째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 두 번째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의도의 최대 관심사는 선거다.

4년 국회의원 임기 중 전반기는 의정활동에 중점을 두는 이가 많고, 후반기는 선거에 집중하는 이들이 다수다.

대다수 현역 의원은 발빠르게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대비하고 있다.

주요 선거구에선 현역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이, 또는 현역과 전직 의원 간의 경쟁 등 벌써부터 복잡한 구도가 예상되는 곳이 많다.

내년 4월10일에 실시되는 22대 국회의원 총선은 이제 10개월여 남짓 남았다.

그러나 선거구 획정을 포함해 어떻게 총선거가 치러질 지는 아직 미지수다.

전북 정치권은 이미 내년 총선 경쟁이 시작되는 분위기다.

수많은 변수가 도사리고 있는 22대 총선 가도.

혼돈에 빠져 있는 내년 총선거의 주요 관전포인트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 민주-코인 등 혼란 가중, 국힘-다시 서진정책 /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단어는 쇄신, 개혁이다.

의원총회까지 ‘쇄신의총’으로 열었다.

지난 2021년5월 전당대회에서의 돈봉투 살포 의혹에 이어 김남국 의원(무소속)의 코인 투자 논란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다.

김 의원은 사태가 불거진 이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지만, 당은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했다.

민주당 입장에선 이런 상황이 조속한 시일내에 끝나지 않을 경우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가능한 빨리 위기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고심 중이다.

민주당은 전북의 중심정당이다.

중앙당 분위기가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전북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당 안팎에선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개혁 공천이 시도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은 당이 개혁공천 카드를 고민하는 곳이다.

호남권 개혁을 통해 수도권에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다.

매 선거 때마다 호남권은 예상치 못했던 컷오프가 실시되기도 했다.

그러나 중앙 지도부가 합리적 데이터나 명분없이 컷오프를 시도할 경우, 지역내 기존 정치권의 반발이 커지게 된다.

호남내 민주당 지지세가 강하지만, 공천-컷오프 등 특수한 상황에 따라선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민주당의 쇄신, 개혁이 방향을 잘 잡을 것인지가 핵심이다.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박광온 의원이 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만큼 총선거에서도 공정한 쇄신 공천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보수정당인 국민의힘은 지역 정서상 전북 내에선 그리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그러나 단 한 곳, 전주을 국회의원 선거는 다르다.

전주을에서만큼은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이 탄탄한 지지세력을 확보하고 있다.

정 의원은 보수정당에서 호남동행 의원모임을 만드는 등 지역 화합에 크게 기여해 왔다.

보수정당 의원들은 호남 지역구에 자매결연 식으로 힘을 보태고 지역 현안이나 예산 활동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노력으로 호남과 영남간의 정치적 거리가 크게 줄었고 양 지역간 교류도 활성화되는 등 순기능이 컸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런 관계가 더 성숙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리스크, 대일-대미-대중관계 등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자칫 그 동안의 화합 노력이 수그러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을 기점으로 다시 ‘서진정책’이 추진될 지가 관심사다.

보수정당의 호남 구애가 강해질수록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국민의힘 후보들은 힘을 받게 된다.

18일 광주 북구에서 열린 국립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는 대통령실과 정부, 여야 정치권이 총출동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은 이날 기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을 기렸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오월의 정신으로 위협과 도전에 직면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실천하며 창의와 혁신의 정신으로 산업의 고도화와 경제의 번영을 이루어 내야 한다”면서 “그것이 오월의 정신을 구현하는 길이고 민주 영령들께 보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국민의힘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우리 당의 진심이 훼손되거나 퇴색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호남이 보다 살기 좋은 지역이 되고 또 우리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가는 주축으로 계속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은 챙겨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선거제도, 선거구 획정도 언제 될지 불투명 /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최근 실시된 조사 중 관심을 끄는 건 공론조사 시민참여단의 설문조사 결과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 남인순)가 지난 17일 발표한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공론조사 시민참여단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 84%가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회 의원정수에 대한 의견은 현행유지 29%, 축소 37%, 확대 33%였다.

또 중대선거구제보다 소선거구제 선호가 두텁게 나타났지만 도농복합형 선거제도는 과반수가 찬성했다.

비례대표 의원 수 확대 의견은 숙의 전 27%에서 숙의 후 70%로 43%p가 증가했다.

시민참여단 설문조사는 최초 조사(숙의 전 조사) 대상으로 숙의토론회 모집에 동의한 만 18세 이상 남녀 534명이었다.

조사기간은 2023년 5월1일부터 2일까지였다.

이어 최종 조사(숙의 후 조사)는 숙의토론회 종료까지 참석한 시민참여단 469명이며 조사기간은 5월13일 모든 숙의토론 종료 후다.

조사방법은 휴대전화를 통한 웹조사이며 분석 표본수는 469명이었다.

문제는 국회와 관련 기관에서 여러 절차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내년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 논의만 진행된다는 것이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최대한 서둘러 선거제도를 확정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여야간 입장 차 등으로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앞서 국회는 지난 4월10일부터 13일까지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전원위원회를 열고 선거제 개편안을 논의하기도 했지만 이후로는 큰 진전이 없는 상태다.

국회의 이런 분위기를 감안하면 선거제도 개편 및 선거구 획정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소요될 전망이다.

전북 정치권은 현재의 10개 국회의원 선거구를 지키는 게 최대의 목표다.

그러나 인구상하한선을 기준으로 할 때 익산갑, 김제부안, 남원임실순창이 하한선에 걸린다.

익산갑은 익산을과 조정하면 2개 선거구가 유지되고 김제부안도 군산과 조정하면 의원 수 유지가 가능해 보인다.

문제는 남원임실순창이다.

이미 지역 정가에선 인근 지역과의 통폐합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는데 ‘완주진안무주장수+임실’, ‘정읍고창+남원순창’ 방안이 회자되고 있다.

또 ‘완주+임실순창’, ‘진안무주장수+남원’으로의 통폐합 설도 나온다.

남원임실순창을 쪼개면 전북은 현재의 10개 선거구가 9개로 줄어들게 된다.

결과적으로는 역대 총선거 최악의 선거구 획정이 되는 셈이다.

이 때문에 도내 정치권이 10석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세울 지가 관건이다.

현역 의원들이 선거에서의 본인 유불리를 떠나, 10석 유지라는 대의를 지키는 게 중요하다.


/ 중진 귀환-현역 대거 격돌 전주을 등 주목 /

내년 선거제도 개편과 선거구 획정이 아직 시계 제로 상태이긴 하지만, 이미 몇 지역은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이른바 중진들의 귀환 및 재도전 가능성이 높은 곳과 현역 의원들이 대거 경쟁하는 지역들이다.

전주병은 정동영 전 통일 장관이, 정읍고창에는 유성엽 전 국회 교문위원장 그리고 익산갑에선 이춘석 전 국회 사무총장의 재도전이 거론된다.

모두 국회 3선 이상의 쟁쟁한 관록을 가진 이들이다.

군산은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의원이 재선을 노리는 상황에서 김의겸 의원(비례대표)이 경쟁 채비를 갖추고 있다.

호남 출신 비례대표 의원의 호남 지역구 경쟁에 대한 중앙당 판단 그리고 지역 정서가 변수다.

신 의원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기점으로 지지세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는 상태로 알려진다.

전주을은 현역 의원 3명이 당내 경선 또는 본선에 나서게 된다.

지역구 의원인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재선을 위해 진보당 차원에선 지난 4.

5 재선거와 같은 총력전이 예상된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에선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이 보수정당 출신 첫 호남 3선을 노린다.

지역 중심 정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양경숙 의원(비례대표)의 도전이 예상된다.

양 의원의 1차 관문은 지역내 유력 경쟁자들과의 예선이다.

이덕춘 변호사의 경우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비례 의원의 호남 경선 참여는 정치도의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