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앙오봉 총장은 18일 서울 신한아트홀에서 열린 JB 미래포럼 조찬 세미나 연사로 나서 ‘전북지역 대학과 지자체의 상생 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JB 미래포럼은 전북 출신 강소기업과 사회 각계 주요 인사들로 구성된 협의체다.

해당 포럼은 국내 주요 석학들을 초청해 전북 지역 발전을 논의하는 조찬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전북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제언을 해오고 있다.

이날 양 총장은 급격한 학령 인구 감소와 산업구조의 변화 등에 따른 전북 지역 대학의 위기를 극복할 전략과 지역 거점대학으로서 전북대의 역할 등을 역설했다.

이어 지역사회 발전을 이끌 혁신 주체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양 총장은 이날 ‘글로컬대학 30 사업’ 유치를 위해 학사 구조 개편 등을 진행 중인 전북대의 상황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범 지역적인 성원과 협력을 당부했다.

양 총장은 “글로컬 30 사업 유치를 위한 전북대의 담대한 변화와 혁신은 지역과의 상생 발전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전북대가 뼈를 깎는 개혁을 기반으로 지역과 동반 성장하는 플래그십 대학으로 나아가고, 글로컬대학 30 사업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황희원 수습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