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기자회견갖고 촉구
남원서남대 정원 49명활용
의대정원 확대와 별개사안
전북 산부인과 공보의 0명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와 공공의대 유치지원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정원 확대에 앞서 남원 국립의학전문대학원부터 설립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와 공공의대 유치지원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정원 확대에 앞서 남원 국립의학전문대학원부터 설립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원 국립 공공의료전문대학원(국립의전원) 설립 문제가 수년째 터덕거리면서, 해결을 촉구하는 도민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역 간 의료격차와 필수의료공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공공보건인력을 양성하는 국립의전원 설립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국립의전원은 폐교된 남원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설립될 예정이었으나 2018년 관련 법안이 발의된 이후 5년째 국회를 통과하지 못해 장기 표류한 현안이다.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이 의대 정원 확대에 앞서 남원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병철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을 비롯한 도의원 10명은 2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단체의 의대 정원 확대 반대로 의전원 설립이 유야무야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크다”면서 “국립의전원 설립은 의대 정원 확대와는 별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립의전원은 국가 차원의 인재를 양성하는 일종의 보건의료 분야의 사관학교가 목표”라며 “최단기간에 공공의료 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 국립의전원 설립이다”고 강조했다.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설립 문제는 문재인 정부에서부터 당정합의로 추진됐으나 의대정원 확대 방안이 함께 논의되면서 의사협회 반발 등으로 더 이상의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김관영 지사도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장관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소위 위원들을 만나 관련 법안 처리를 요청하고 있으나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전북은 의료 취약지역으로, 주민 진료를 책임지고 있는 공중보건의(공보의)가 해마다 줄고 있어 대안을 마련해야 할 실정이다.

4월 기준 도내 14개 시·군 보건소와 보건지소, 국공립 병원, 응급의료기관에 배치되는 신규 공보의(의과·치과·한의과)는 지난해 357명이었으나 올해 325명이 배정돼 32명(6%)이나 줄어들었다.

이미 복무를 만료한 공보의는 146명이나 됐지만, 올해 신규로 배치된 인원은 111명 뿐이다.

산부인과 공보의도 지난해 이어 올해도 한 명도 없어 의료 공백은 이미 시작됐다.

전북 도의원들은 “현재 의료계의 가장 고질적 문제인 지역 간 의료 격차와 필수 의료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중증이나 응급, 분만, 심뇌혈관질환 등 필수의료 분야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국립의전원은 설립 필요성이 크다”고 언급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