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1 전문22곳 사업포기
상호시장 진출 허용 과정
기존 복수면허 반납 등 원인
"부실기업 확대방지 필요"

전북지역에 최근 5년 내 가장 많은 건설업 폐업이 진행돼 위기감을 불러오고 있는 가운데 부실기업 확대 방지를 위한 선제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건설업 폐업 상황이 극심한 위기론까지는 아니더라도 건설 경기가 침체 국면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실 위험기업 비중이 증가한 점은 경계해야 할 점으로 보고 있다.

22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최근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 시스템(KISCON) 통계와 폐업 상세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의 올해 1/4분기 건설업체 실질 폐업(사업포기)은 종합건설 1곳, 전문건설 22곳 등 총 23곳으로 나타났다.

전북은 지난 2020년부터 최근 3년 내 분기별로 각각 11~21곳까지 건설사 폐업이 진행돼 왔다.

최근 5년 내 전북의 건설사 폐업신고 건수를 보더라도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올해 들어 분기 ‘최다’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국 건설업 폐업신고 건수는 총 939곳으로 최근 5년 내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폐업 신고된 건설사의 폐업 사유를 분석한 결과 경영악화로 실질 폐업(사업 포기)을 한 곳은 전체의 64%인 600곳이며 나머지 339곳은 필요에 의해 폐업 신고는 했지만 건설업을 계속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폐업 신고된 건설기업의 폐업 신고 사유를 분석한 결과 상당수 기업이 건설업 활동을 계속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21년부터 건설생산체계 개편으로 종합건설사와 전문건설사 간 상호시장 진출이 허용됨에 따라 경영상 기존 업종 반납이 활성화되는 과정에서 폐업 신고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지난해부터 28개 전문건설업종이 14개 업종으로 개편돼 기존 복수 면허의 일부 반납이 증가한 것도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이 밖에도 2019년부터 진행된 페이퍼컴퍼니 단속과 국토부 특별실태조사 등도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진단했다.

다만, 지난해 4분기 이후 건설업 실질 폐업 기업 수는 증가추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의 건설사도 지난해 4분기 폐업이 16곳에 불과했지만 올해 1분기에 23곳으로 늘어나는 현상을 보였다.

이는 건설사들이 건설경기 침체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으로, 부실기업 확산의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데 힘이 실리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건설업 폐업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건설업의 줄도산 위기라는 공포감까지 가질 필요는 없지만 부실기업 확대 방지를 위한 선제 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