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국회의원 초재선 중심
치열경쟁 정치인 힘 키워야
현역 2~3명 컷오프는 낭설
금융지-잼버리 국비투입 등
전북현안해결 적극행보 펼쳐
최고 이용호 거론 국힘 재기
여야 선거는경쟁 현안은협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 정치가 이곳 저곳에서 희망과 절망, 기대와 비판을 한꺼번에 받고 있다.

현안이 이뤄지면 찬사를 받지만 핵심 사안이 지지부진하면 “정치력이 약해서 그렇다”는 비판이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초재선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전북 특성상, 전북의 중앙 정치력이 약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도내 정치권은 무조건적 비판보다는 인물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전북 발전과 정치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한번 더 믿어달라는 분위기다.

요즘 도내 정치권을 보면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정당과 의원들 모두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이 읽혀진다.

전북의 여야 정치권은 요즘 살아남기 위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편집자주


/중진 부재 민주당, “잘라내기가 능사 아니다” 여론/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이 지난 24일 도내 기자들과 만나 최근의 정치 상황에 대해 편하게 얘기했다.

한 위원장은 평소에도 ‘복선’을 깔지 않고 직접적으로 입장을 밝히는, 몇 안 되는 정치인이란 평을 듣는다.

중앙당 전략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병도 위원장은 전당대회 돈봉투, 코인논란 사태, 내년 총선거 등과 관련해 상당히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어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상당한 무게감이 실린다.

최근 전북 정치는 중진 부재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로 인해 중진 정치인들의 귀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올드보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3선 이상의 정치력을 가진 이들이 여의도에 복귀, 전북 정치를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동일 지역구 3선 출마 금지 주장도 나오고, 시대가 변한 만큼 의원 선수로 정치력이 강해지는 게 아니라는 반론도 많다.

한병도 위원장은 중진 부재 우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말한다.

한 위원장은 우선 “3선이 불출마 기준이 되는 건 아닌 거 같다”고 말했다.

3선을 넘어 4선, 5선 정치인들이 많아야 정치도 발전할 수 있다는 논지다.

국회 6선에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전 국무총리나 5선의 김진표 현 국회의장을 예로 들면서 ‘중심’을 잡는 정치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 위원장은 “경기 수원이 지역구인 김진표 의장은 평소에 경기도 현안 특히 수원 현안과 관련해 지역구 의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중앙 정치권에서도 큰 역할을 한다”면서 중량감 있는 정치인이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동일 지역구 3선 불출마와 올드보이 귀환과 같은 이슈보다는 치열한 경쟁을 통해 힘을 가진 정치인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인위적인 배제가 아닌 공정하게 경쟁해 정치인 스스로 힘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최근 정가 일각에서 떠도는 현역 의원 컷오프 명단에 대해서도 “아직 그 어떤 것도 정해지지 않았다. 당무감사가 끝났지만 그 평가로 하는 게 아니다. 공천관리위원회 구성도 해야 하고 아직 멀었다”고 말했다.

정가 일각에선 전북 지역구 의원 2~3명이 컷오프 대상에 올랐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낭설이라고 밝혔다.


/지역 현안 추진 위해 ‘범전북’ 더욱 적극적 행보/

전북의 회생을 위해 도와 정치권 그리고 전북 출신 인사들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다.

이들의 역할 비중이 높아질수록 전북 정치의 힘도 강해지게 된다.

25일 오후 국회 기자회견장에선 전북 출신 의원들이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다.

국회 정무위 소속 전북지역 출신 의원은 모두 4명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전주병), 진보당 강성희 의원(전주을), 장수 출신인 박용진 의원(서울강북을) 그리고 고창 출신 강병원 의원(서울은평을) 등이다.

김성주 의원 등은 “지난 대선에서 여야 후보는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을 공약했다”면서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이 되지마자 공약을 부정하고 국정계획과 금융위원회 주요 업무에서 전북 금융중심지를 삭제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성희 의원은 “윤석열 정부와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금이라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밝히고 책임있는 조치를 해 나가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지사는 25일 오후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중소기업위원회를 찾았다.

전북 현안인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서다.

김 지사는 산자부 장관과 관련 의원들에게 전북의 특장점을 설명했다.

국회 산자위 소속인 신영대 의원(군산), 정운천 의원(비례대표)과 함께 공을 들였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예정된 국회 일정이 지연되자, 국회 본회의장 로텐더홀에 장시간 대기하면서 지나가는 의원들에게 전북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김윤덕 의원(전주갑)은 25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의 안전대책 국비예산 투입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유발언을 통해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장 등에 대한 침수 안전대책 마련과 국비 예산투입을 위해 공동조직위원장 5인을 비롯, 집행위원장이 참여하는 ‘긴급 공동회의’ 개최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행사 개최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지금, 폭우로 인한 침수라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생했다”면서 “하지만 (이와 관련한) 구체적 예산투입 계획이 잡히지 않고 있어 하루라도 빨리 과감한 국비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인 양경숙 의원(비례대표)도 이날 ‘한국투자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정부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차 공공기관 이전 로드맵 발표에 앞서 한국투자공사의 본점을 서울특별시에서 전북 전주시로 이전하는 내용을 담았다.


/재선거 이후 재기 나선 국힘, 이용호-조배숙 주목/

국민의힘은 지난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이후 다소 침체 국면에 빠져 있다.

정운천 (전) 전북도당위원장의 재선거 불출마 이후, 국민의힘은 재선거에서 크게 위력을 발휘하지 못했고 선거 후유증이 적지 않았다.

여기에다 정 전 위원장이 위원장직 자리를 내려놓으면서 ‘반전’의 기회를 잡지 못한 것.

그러나 최근 다시 재기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도내 정치인들이 중앙당 최고위원과 전북도당 위원장 후임 하마평에 빠르게 거론되고 있어서다.

태영호 전 최고위원의 사퇴로 공석이 된 중앙당 최고위원 자리는 내달 9일 보선을 치르게 된다.

보선을 담당할 선거관리위원장으로 국회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임명됐다.

당 안팎에선 최고위원 보선을 놓고 경선과 추대설이 나오는 가운데 추대설에 무게가 더 실리는 모습이다.

추대와 관련해선 영남권의 김석기 의원, 이만희 의원 그리고 호남권 유일의 지역구 의원인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 등이 거론되는 분위기다.

실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지난 16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지금 당내 분위기는 추대 쪽으로, 이용호 의원이 최고위원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후 이용호 의원이 동서화합의 상징을 겸해 추대론의 중심에 섰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24일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당 주변에선 적임이라는 시각이 많다.

변수는 이 의원이 25일 당 국민통합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최고위원까지 맡을 수 있느냐는 점.

4.5 재선거 이후 공석인 전북도당위원장으로는 국회 4선 출신인 조배숙 전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조 전 의원은 지난 해 지방선거에서 전북지사 후보로 출마하는 등 당을 위해 헌신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 및 검찰 선배이고 여성정치인으로 상당한 위상을 쌓은 만큼 도당위원장을 맡게 되면 새로운 분위기에서 잘 이끌어갈 것이란 기대감이 당 주변에 상당하다.

당 관계자는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내년에 총선거가 있어 도당 위원장 자리를 오래 비워놓을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도내 정가 일각에선 민선 8기 이후 여야 협치 문화가 살아나는 만큼 양 전북도당의 교류가 필요하다는 주문도 있다.

실제, 전북특별자치도 특별법 과정에서 김관영 지사-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정운천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전) 등의 협치가 잘 이뤄졌다.

따라서 도당을 사실상 이끌고 있는 양당의 사무처장 등 주요 당직자들간 교류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선거 때는 경쟁이 불가피하지만, 지역 발전을 위해선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하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