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에너지보급-수산 정보
통신기술융합지원 등 77억 투입

전북도가 기존의 노동 집약적, 에너지 소비형 산업인 양식업을 친환경 스마트 양식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친환경 스마트 양식 기반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도는 올 한해 친환경 에너지 보급과 수산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지원 등 7개 사업에 총 77억원을 투자한다.

관련 사업비는 전년 대비 43억원이 증가한 규모다.

 29일 도에 따르면 먼저 노후화 된 양식장을 친환경 양식 시설로 개선하기 위해 9억원의 예산을 투입,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

또 양식장 내 유류 보일러를 히트 펌프로 교체, 화석연료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는 친환경 에너지 보급사업도 45억원을 투입해 시행한다.

양식 어장의 단순 반복 작업 등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양식어장 자동화시설 장비 지원 사업에는 4억원이 지원된다.

양식장 수질 모니터링 및 제어시스템 구축을 통한 데이터 기반의 생육 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수산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지원사업에도 2억원이 투입된다.

이밖에도△친환경 스마트 양식 기반 구축사업 △친환경 고품질 수산물 생산 지원사업 △친환경 수산물 생산지원 직불금 지원 등에 총 17억원이 투자‧지원된다.

최재용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기존 노동 집약적 양식방법에서 첨단 친환경 스마트양식업을 통한 기술 중심의 고부가가치 양식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스마트 양식기술이 확산되면 양식 생산성은 크게 높아지고 어업인의 삶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