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가격 2년만에 60%↑
전기요금 등 원가 급등 명분
유연탄 가격 하락 지적 반발
건설시장 셧다운 가능성도

최근 시멘트 가격 인상으로 레미콘과 건설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시멘트 업계가 전기요금 상승 등 원가 급등을 시멘트 가격 인상의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레미콘과 건설업계는 유연탄 가격 하락을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지역 레미콘ㆍ건설업계도 사멘트 업계의 연이은 가격 인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7일 전라북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시멘트 업체들은 2021년 6월 이후 2년 간 네 차례에 걸쳐 시멘트 가격을 인상했다.

지난 2021년 6월 기준 톤당 7만5천원대였던 벌크 시멘트 가격은 같은 해 7월 7만8천800원, 지난해 2월 9만2천400원, 지난해 11월 10만5천400원으로 뛰었다.

누적 인상폭은 40%이지만 오는 7월 추가인상분까지 더하면 2년 만에 60% 오르는 꼴이다.

지난달 말 기준 전주지역 일대 레미콘 단가는 14.7% 올랐다.

전북레미콘협동조합은 전주ㆍ완주지역을 중심으로 30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회원사들과 건설업계는 시멘트 가격 추가인상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전국 11개 권역의 레미콘 단가 협상이 마무리된 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평균 14% 상당의 시멘트 가격 추가 인상안이 발표됐기 때문이다.

시멘트 업계는 제조 원가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전기요금이 올해 1분기 9.5%, 2분기 5.3% 인상되며 생산부담이 커졌다는 이유를 가격 인상의 명분으로 제시하고 있다.

반면, 레미콘과 건설업계는 유연탄 가격 하락을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다.

유연탄 가격은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레미콘ㆍ건설업계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주요 건설자재인 시멘트 가격 인상이 위축된 경기에 악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칫 건설시장에 셧다운까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4월에는 호남·제주를 비롯한 전국 철근콘크리트연합회가 시공사에 공사비 단가 인상을 요구하며 무기한 전면 파업(셧다운)에 나섰던 사례가 있다.

당시 전북지역 7개 회원사 등 51개 철콘업체로 구성된 호남·제주 철근콘크리트 연합회는 전국 연합회와 계약금액 20% 인상 등 손실보전을 요구했다.

도내 주택업계 한 관계자는 “시멘트 가격 인상에 따른 레미콘 단가 인상 등이 지속될 경우 신규 주택 분양가는 기존 분양가를 뛰어넘을 수 밖에 없는데다 공급에도 차질이 예상된다”며 “건설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최근 전북지역 주택 인ㆍ허가 물량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