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 "사전협의없어··· 특위
구성을"··· 경찰청 내일의견수렴

전북자치경찰위원회가 ‘자치경찰 이원화 시범 모델지역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사전에 전북경찰청과 협의 조차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북경찰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자치경찰 시범운영에 대해 반대 입장과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김병기 전북경찰청 자치경찰부장은 7일 기자간담회에서 “전북자치경찰위원회(이하 전북자경위)에서 발표했던 자체적 자치경찰 이원화 시범 지역 추진과 관련해 전북경찰청과 사전 교류 또는 협의조차 갖지 못했다”면서 전북자치경찰위원회의 발표를 접하고 나서야 시범지역 포함 추진 내용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도내 일선 경찰관들은 전북자경위의 일방적인 이원화 시범사업 추진과 불통 행정에 따른 불만과 반대 입장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전북경찰청 직장협의회 관계자는 “단 한 번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이원화 시범 지역을 추진하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자치경찰 이원화가 시행되면 지자체장이 예산 편성과 정책에 관여하게 돼 현장에선 혼선이 빚어질 게 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장의 권한 비대화를 막을 수 있도록 직협이 참여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는다면 경찰관들은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자치경찰 시범사업 운영에 대해 결사코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경찰청은 9일 자치경찰 이원회 시범사업에 대한 전북경찰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북을 찾을 계획이다.

또한 전북경찰청 소속 직원들을 계급별로 선정해 현장간담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경찰관 계급별로 인원을 어느 정도 선정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예정이다”면서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부분은 없기 때문에 의견 수렴 이후에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12 전북자치경찰위원회는 경찰제도발전위원회가 자치경찰 이원화 시범 지역으로 전북을 추가 권고한 데 대해 공식 환영의 입장을 밝히며 “전북의 이원화 모델이 전국형 모델로 확산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면서 “완전한 이원화를 전제로 실질적 권한을 갖고 시·군이 함께하는 진정한 자치경찰제도를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병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