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낡고 비좁은 전주시청사··· 별관 신축 난항

현 전주시청사 40여년 지나 노후심각
늘어난 행정수요-조직규모도 커져
태부족한 업무공간-시청사 분리에
민원인 불편-공무원 업무능률 떨어져
인근 건물 임차사용에 매년 17억 손실
전주시 발전위해 기반시설확충 필수

청사 종합계획수립 용역결과
'1+1 별관 확충 신축안' 결정
행정연계성-접근 고려 본청
인근 삼성빌딩 매입 철거
지상-지상 차량 130대 수용

신축안 놓고 시의원 찬반 분분
찬성측 막대한 재정 부담덜어
부지결정+건립공사기간 줄어
반대측 전면 새청사 건립 입장
땜질처방 근본적해결방안 아냐
시민 공론화위원회 설치 의견

전주시청사는 지난 1983년 완공돼 노후화하고 협소한 데다 그동안 늘어난 행정수요와 조직 크기를 감당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된다.

이처럼 민원인 불편과 공무원들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계속되자 시는 본청 인근에 있는 현대해상, 대우증권 빌딩 사무실을 임대해 상당수의 부서를 분산해 왔다하지만 매년 사무실 임차료 수억원의 지출과 함께 주차 등 민원인들의 불편은 여전한다.

이에 시는 시민·근무직원의 불편‧불만 사항 해결이 필요한 만큼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시청 인접 부지를 취득, 별관을 신축하는 방안에 이른다.

그러나 일부 시의원의 별관 신축 반대가 여전해 이들 의원들의 설득이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편집자주 


▲전주시청사 증축의 필요성

현 전주시청사는 1983년 11월 30일 예전 전주역이 있던 자리에 지하 1층, 지상 8층의 연면적 11,682㎡ 규모로 준공됐다.

40여 년이 지나며 당시 40만 명이던 인구는 현재 65만 명으로 늘어났고 시민들의 행정수요도 사회의 다변화와 함께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늘어난 행정수요에 맞춰 공무원 조직 규모도 함께 커졌지만 40년 전 그대로인 현 시청사 건물과 부지는 확대된 조직 규모를 소화하기에 너무 협소하다.

전주시청사는 청사신축의 근거인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서 정한 기준면적에도 훨씬 못 미친다.

행정안전부 청사 신축 기준에 따르면 전주시청사 기준면적은 19,098㎡ 이상이지만 실제 업무면적은 9,298㎡로 무려 9,800㎡가 부족하다.

청사 공간의 부족은 민원인의 불편과 함께 업무 효율 저하로 인한 행정력 낭비와 막대한 사회적 비용 발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전주시는 부족한 업무 공간 확보를 위해 시청사 인근 대우증권빌딩과 현대해상빌딩 일부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일부 부서들이 임차한 사무실에 나가 있는데 올해 2월 기준 본청사에 14과 365명, 대우증권빌딩에 21과 388명, 현대해상빌딩에 13과 235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사무실 임차료와 관리비, 직원 외부 주차장 임차료 등으로 매년 17억 원가량 소요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현대해상빌딩 보증금 25억1,900만원, 대우증권빌딩 15억6,700만원에 임차료와 관리비, 인근 주차장 임차가 17억 정도가 소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청사 분리로 인한 시민 불편과 행정력 낭비도 심각하다.

각 부서가 흩어져있어 시청을 방문한 민원인들이 헤매는 일이 다반사고, 직원들이 업무를 위해 각 건물 사이를 이동하며 발생하는 업무적·사회적 비용도 연 39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

또 사무실을 임차했음에도 계속 늘어나는 공간 수요에 여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 만성적인 불편이 발생하고 있다.

2004년 이후 20여 년간 비좁은 청사로 인한 불편·불만으로 인한 시청사 확장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지난 2022년 5월 실시한 전주시청사 확장(신·증축) 관련 설문조사 결과, 시민 410명 중 212명(51.7%)과 근무자 552명 중 497명(90%), 자문단 8명 전원이 찬성의 뜻을 밝혔다.

청사 확대는 시민들의 만족도 향상은 물론 흩어진 부서 집약으로 인한 행정 효율의 비약적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시는 전주시의 발전을 위한 기반 시설 확충을 위해서도 청사 확대는 필요하다고 본다.

전주는 경제, 문화,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발전을 이루고 있고 이에 따른 시민들의 요구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반 시설 확충이 필수적이다고 설명한다.

시청사는 행정의 핵심 기반 시설 중 하나로, 확대된 시 청사는 전주 발전을 위한 필수 인프라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시청사를 이전 신축하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나 이전 대상지 분석 및 결정, 이전을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 및 3천억 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마련해야 하는 등 여러 어려움이 있어 현실적인 대안을 찾게 됐다.

그 현실적인 대안은 시청 인접 부지를 취득해 별관 신축이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청사 종합계획수립 용역 결과, ‘별관 신축안’ 제시 앞서

전주시는 지난 2021년 1월 통합청사 종합계획수립용역에 착수, 2022년 5월 용역을 완료했다.

용역결과, 1안 1+1 별관 확충, 2안 본청사 신·증축,  3안 이전신축 등 3가지 안이 제시됐으나 전주시 재정여건, 민원인 편익 고려, 단계별 사업시행 문제점 최소화를 고려, 1안(별관 확충)이 최적안으로 평가됐다.

이에 따라 시는 별관 신축 3가지 안 중에서도 1안인 본청 인근 삼성빌딩을 매입해 철거하고 그 자리에 건물을 신축하는 방안으로 결정했다.

2안은 금일주차장+주변건물, 3안은 수협은행 일원으로 현 청사 인근이었다.

별관 신축 결정 과정에서 행정 연계성 및 접근을 고려, 청사반경 250m내외 수용가능 건축물 매입과 민원인 편익증진, 행정편의 기능전환, 청사보안, 인지도 등이 고려됐다.

이 신축안은 구체적으로 삼성생명빌딩+노송주차장+도로를 포함한 총 3,170㎡ 부지에 대지면적 2,359㎡, 지하1/지상9층, 연면적 13,800㎡ 정도에 880억원의 사업비(시비)를 투입한다는 내용이다.

여기에 지상과 지하를 포함해 차량 13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도 건립된다.

시는 이러한 내용으로 오는 12일 열리는 전주시의회 정례회의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담아 상정했다.

앞서 시는 지난 4월 임시회때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청사 별관 신축안을 상정할 예정이었으나 상정을 포기한 바 있다.

이 신축안을 반대하는 일부 의원들을 설득하기 위한 시간을 갖자는 차원에서다.


▲별관 신축안, 시의원들 찬반 의견 ‘분분’

전주시청사 별관 건립 사업을 놓고 지역구마다 의원들의 의견이 다르다.

먼저 별관 신축안에 찬성하는 의원들은 시 재정 여건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들고 있다.

신청사 건립 비용은 전액 시가 부담해야 하나 최소 3,000억 원 규모의 시비 투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경우 시에 막대한 재정적 부담이 지워지게 된다는 주장이다.

또한 막대한 재정 투입과 함께 별관 신축이 아닌 새 청사를 건립할 경우 기초 조사 후 사회적 합의까지 부지결정에만 최소 3~5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회의적이다.

건립공사에 최소 3∼4년까지 더하면 총 10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돼 청사사용 불편이 지속될 수 있다는데서다.

이와 함께 찬성 측은 현 청사 이전 시 구도심이 심각한 공동화 현상을 겪게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세워 시 청사 별관을 증축하는 방안에 대해 지지를 표하고 있다.

일예로 현재의 청사를 제3의 장소로 이전하면 구도심의 공동화가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어 인근 상인과 주민의 거센 반발을 사게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현 청사가 좁아 인근 건물을 사무공간으로 임차해 사용하는 관계로 매년 사무실 임차료로 수억 원이 지출되면서 민원인 불편과 업무효율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시청을 찾는 시민들 가장 큰 시민불편 사항인 고질적인 주차난을 꼽고 있다.

이와반면 별관 신축을 반대하는 의원들은 현재의 건물이 40년이 지난 만큼 별관이 아닌 전면적인 새 청사 건립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인다.

땜질 식의 별관 신축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별관 신축안 또한 수백억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이번 기회를 계기로 전주, 완주 통합과 인구 증가수요 등을 감안해 새로운 청사를 짓자는 의견이다.

청사 이전 신축에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것은 사실이나 단계적으로 예산이 투입되는 점을 들어 일각에서 우려하는 만큼 재정적으로 시에 부담이 되는 것은 아니다는 입장이다.

별관 신축을 반대하는 A의원은 “지금 전주시의회는 새 청사신축과 관련해서 소속 의원들의 지역구별 그 뜻을 달리하고 있다”면서 “전주시 통합시청사 신축과 관련, 시민 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과 대안에 대해 귀를 기울여 이를 토대로 시청사 신축과 증축 등 청사공간 마련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