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열 "도 수소버스 보조금
전국최고 수소차등록 2천대
불과"··· 김지사 "단계적 조정"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 사업에 430억이나 투입됐으나, 도민이 체감할 수준의 성과는 보이지 않는다며, 보조금 개편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북도의회 최형열 의원(전주5)의원은 8일 제401회 정례회 도정질의를 통해  “45대의 수소버스 도입이 성과로 보도되고 있지만 실상은 타 시·도의 2배에 해당하는 구입 보조금을 지원했기 때문”이라며 “도민의 혈세인 보조금 지원안을 개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전북도는 지난해까지 수소버스(저상) 1대당 보조금을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 17개 시·도 중 최고 수준인 2억4천만원을(국비제외) 지원했다.

올해 기준으로도 11개 시·도(9천만원)보다 2배(1억8천) 더 지원하고 있는 수준이다.

또 수소차(승용)의 등록 대수도 인구 110만의 울산 수소시범도시는 약 2천700대인데 반해 전북은 인구가 40%(176만) 더 많지만, 지난해까지 지원액을 20% 더 늘려주고도 수소차 등록 수는 울산의 75% 수준인 약 2천 대에 불과하다고 따져 물었다.

최 의원은 “수소산업 전주기 육성 토대 마련을 위해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은 필수불가결한 사업”이라며 “이번 달 있을 예비타당성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수소전문인력 확충, 이차전지 및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제주도 에너지공사 같은 전문기관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김관영 지사는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 실현을 위해 그동안 약 2천대 수소차를 보급해 전국 6위에 해당된다”며 “수소버스가 안정적으로 보급되면 보조금도 단계적으로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