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본계획에 전북 빠져
추진위, 전북에 책임 전가
제2 LH사태 방지 대책마련
"금융위 추가지정 설득할것"

최근 미온적인 정부태도에 전북 최대 숙원사업인 제3금융도시 지정이 크게 흔들리자 범 도민 차원에서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금융도시 지정의 운명을 쥐고 있는 금융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정부의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에 전북관련 내용을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지역사회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 기본계획안은 앞으로 3년 동안 서울과 부산 등 기존 금융중심지에 맞춤형 발전전략을 추진한다는 내용으로, 대통령 공약인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윤석렬 대통령은 후보시절 전주를 방문해 금융중심지 조성을 공약했다.

이에 전라북도는 서울과 부산 등 타 지역 견제 속에 꺾였던 희망이 되살아 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국회에서 발언한 내용이 도마위에 오르면서 현실은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다.

김 위원장은 국회 답변을 통해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서 기본계획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계획이 빠진 것은 금융위가 한 일이 아니다”면서 “전주시가 자격이 있으면 신청하면 된다”고 말해 모든 책임을 전라북도로 돌렸다.

이에 지역 정치권이 발끈했다.

김성주 의원은 성명를 통해 “기본계획 심의과정에서 전북도 제3금융중심지 지정 약속은 철처히 무시됐다”며 “금융중심지 지정 논의가 제외된 것은 현 정부에 만연한 지역 차별주의와 대통령이 전북도민과의 약속 이행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 것으로 이 것이 사실이라면 지금이라도 당장 기본계획에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출신 박용진의원도 전북을 찾아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공약이 대통령 공약과 국정과제를 관리하는 국무조정실 업무에서 빠진 사실을 확인했다”며 “올해가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의 원년이 되도록 전북지역 국회의원과 함께하고 민주당이 책임있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처럼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추진상황이 도민들의 염원과 기대와는 달리 전개되자 지역사회 일각에서 제2의 LH사태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치권는 물론 범 도민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 학계 관계자는 “대통령공약에도 불구 한치 앞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으로 전개되면서 새만금 개발과 같은 ‘희망고문’으로 전락 위기에 놓인 게 사실”이라면서 “전라북도의 추진전략에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라북도는 이와관련, “기본계획에 빠지더라도 금융위원회의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공고에 포함되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가능하다며 정부를 설득한다는 방침이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전북도당도 “현재의 상황을 두고 정부여당이 전북도민을 우롱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라면서 “지난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중앙 정치권에 큰 소리 한 번 내지 못하고 눈치만 보다가 총선이 다가오니 정부 여당에게 비판을 가하는 민주당의 모습이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하고 나섰으나, 전북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도민들은 지역 정치권의 협치에 한가닥 희망을 걸고 있다.

/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