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방범-환경 등 시민
체감형 서비스로드맵 발표

익산시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도시로 전환을 위한 본격 시동을 걸었다.

시는 13일 시 회의실에서 허전 부시장 및 시 관계자, 시의원,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익산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스마트도시 비전 및 추진전략, 5개 분야 25개 시민 체감형 스마트도시 서비스 로드맵을 발표했다.

시는 미래형 교통도시 구현을 위해 ▲스마트 주차정보 공유서비스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거점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자율주행 기반 전기차 충전 서비스 ▲지능형 CCTV 선별관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 여가·생활·안전을 위해 ▲스마트 공원 ▲스마트 응급안전케어 ▲다이로움 리빙랩 플랫폼 ▲도시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발굴했다.

이와 함께 ▲식품 물류 콜드체인 서비스 ▲스타트업 파크지원 플랫폼 ▲스마트 관광 플랫폼 ▲자율주행 AI카트 활용 체험 서비스 등을 통해 도시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허전 부시장은 “이번 계획은 익산이 스마트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도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교통, 방범, 환경 등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말한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