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부처 설득활동나서
국가예산-이차전지도 고삐

김관영 도지사가 전북특별자치도법 특례를 심화적으로 논의하고, 특례 반영을 위한 부처 활동에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16일 간부회의를 통해 전북특별법 232개 조문 전체를 보고받고, 제도개선 과제 194건을 심층 분석·토론하면서 그간의 부처 대응 활동상황과 대응방향을 직접 점검했다.

전북도는 특별자치도 특례 반영을 위해 3차에 걸쳐 부처 설득활동을 전개해 왔고, 이달 19일부터 4차 부처 설득활동에 나선다.

김 지사는 “올해 전북형 특례를 반영시키는 것과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자”며 “다음 1주일간 소관 실·국별 중점 특례 반영활동을 전개해 7월 13일 전북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개최 전에 각 해당부처와의 소통을 집중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모멘텀을 지속해 나가자고도 당부했다.

김 지사는 “지난 15일 이차전지 국내 1위 전해액 제조기업 ㈜이디엘과 6005억원의 투자협약 등 투자 러시가 계속되고 있다”며 “26일 서울대 연구개발비즈니스(R&DB)센터 분소 설치협약도 예정돼 있는 만큼,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모멘텀을 이어가고 기세를 계속 높여가자”고 요청했다.

또한 기재부 12대 핵심재정사업 중점투자 발표와 관련해서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내수 활성화·민생 집중지원 방향을 염두에 두고, “12대 핵심재정사업과 도 재정사업을 적극 연계해 정부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추구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새만금 개발과 관련, 유사한 예타 절차 때문에 개발속도가 지체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일괄 예타 면제를 위한 입법 필요성에 대해 국회와 적극 소통할 것을 지시했다.

이밖에 전북 지역·연고·동행 의원 등 국회와 힘을 모아 전북지역 현안 해결에 속도를 높이고 금융중심지 지정 노력을 배가할 것, 도정 질문 등 도의회에서 제기된 지적 사항과 제안사항들은 정밀하게 현황을 분석하고 보완대책을 강구해 도의회와 후속조치에 대해 적극 소통할 것을 주문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