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2대 총선 전북 선거구도 어떻게 되나 #1

1. 선거구 획정 요연, 변수 산적한 전북 총선거
2. 개별 선거구-전주갑, 전주을
3. 개별 선거구-전주병, 군산 
4. 개별 선거구-익산갑, 익산을  
5. 개별 선거구-김제부안, 정읍고창
6. 통폐합 예상-남임순, 완진무장
7. 총평-22대 전북 총선거 전망과 변수

익산갑 등 인구하한선 걸려
농어촌 선거구 특례요구해
10석사수··· 9석 마지노선
통폐합-제3지대 변수 많아

내년 4월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29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제도나 선거구 획정 논의가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 해도 현역 국회의원들은 상대적으로 ‘느긋하게’ 선거를 준비할 수 있다. 

반면 정치 신인 등 입지자들은 하루하루 애가 탄다.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았으니 어떤 식으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고민이 크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에선 국회의원 선거구를 선거일 1년 전까지 확정토록 해 놓았다. 법 시한이라면 지난 4월10일까지 선거지역이 정해졌어야 한다. 하지만 6월 현재 선거구 획정이 언제 될 것인지는 차지하고 지역구-비례대표 의원 정수도 정해지지 않았다. 

국회가 선거제도를 확정하지 못하면서 전북 총선거가 어떻게 전개될 것이지 불투명하다. 그럼에도 불구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내년 총선거가 어떻게 치러질 것인지, 각 선거구에 누가 나설 것인지를 현 시점을 기준으로 살펴본다.
/편집자주

 

<1. 선거구 획정 요연, 변수 산적한 전북 총선거>

국내 인구가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내년 4월에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선 특이한 일이 없는 한 인구수가 더 줄어들 것이다. 여기에다 수도권 집중화가 가속화할 가능성이 크다. 

앞으로 상당 시일, 인구 증가가 불가능하다고 예측하면 내년 총선거에서 전북은 현재의 10개 국회의원 선거구를 지키는 ‘현상 유지’가 최선이고 최대 ‘피해’를 본 다 해도 9석이 마지노선이다. 전북은 현재 익산갑, 김제부안, 남원임실순창의 인구가 선거구 인구하한선에 걸려 선거구 통폐합 대상이다. 

그래서 나오는 게 비수도권, 농어촌 지역구를 대상으로 한 특례 요구다. 농어촌 선거구를 최대한 유지시켜 전북의 경우 현행대로 10개 선거구를 유지하는 게 최대 목표다. 

만일 불가능하다면 군산과 김제부안을 묶어 2석을 확보하고, 익산갑-익산을  양 지역을 조율해 현재의 2석을 유지하며 남원임실순창은 인근 선거구와 통폐합시켜 1석 축소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현재 10석에서 남임순의 통폐합으로 9석이 되는 셈이다. 

그러나 이 방안은 현재 도내 정치권 내에서 논의될 뿐, 성사 여부는 장담할 수 없다. 역대 선거구 획정 과정을 보면 선거일에 임박해서야 조정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선거제도 개편과 국회 지역구-비례대표 의석수 조정, 석패율제 도입 등 다양한 변수가 있어 결국 올 연말이나 돼야 지역구에 대한 큰 흐름이 잡힐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또 여야간 복잡한 당내 상황을 감안하면 여야 모두 탈당 후 ‘제3지대’를 구축하는 이들이 나올 수도 있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 당시 안철수-정동영- 유성엽을 고리로 하는 ‘국민의당’이 출범해 호남권 의석을 거의 싹쓸이한 바 있다. 

그래서 민주당에선 이재명 대표 체제에 회의적인 부류와 국민의힘에서도 현 체제와 거리가 있는 인사들이 탈당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각 정당별로 중도를 지향하는 제3지대가 구축될 수 있는데, 관건은 제3지대가 과연 안철수 신당과 같은 파워를 가질 수 있느냐는 대목이다. 

전북 정치권에선 만일 제3지대가 출범한다 해도, 현역 의원 중에선 참여할 이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본인에 대한 공천이 어렵다거나 비명계로 완전히 ‘낙인’ 찍히지 않았다면 끝까지 민주당내 경선에 참여할 것이기 때문이다. 

일부 정치 신인들의 경우에는 제3지대에 합류하는 이가 나올 수 있다. 과거의 정치권 이합집산을 보면 제3지대 당선자들이 주류 정당과 통폐합하는 경우가 많았고 따라서 처음부터 민주당 공천이 아니라 제3지대 출범을 노릴 수도 있어서다. 

선거제도 개편, 지역구 통폐합, 제3지대 출범 등을 포함한 총선거의 핵심 변수들은 오는 9월 정기국회의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